2012. 5. 28. 13:35ㆍ보고서/Contents
[IT Report Comment]
게임운영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자료이지만 인터넷 사이트 운영방안과 차이점은 없다고 생각 됩니다. 어떤 제품을 만드는 곳은 이러한 사용자들을 끊임없이 이끌어 가는 구도를 만듭니다.
게임 외에 휴대폰, 화장품, 스포츠 용품 등도 사용자와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브랜드 강화를 이루어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읽어보시고 서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게임 운영 개선 방안 모델 - 이용자 SNS분석 - 게임 별 커뮤니케이션 채널분석 - FGD분석 - 운영 종사자 현황 - 유저 만족도 설문 - 서비스 캡슐화
게임 운영자의 주된 담당 업무 - 게임 모니터링 - 공지사항 작성 및 게시 - 이벤트 기획 - 서비스 개선 기획 - 고객 요구사항 분석 - 온라인 게임의 운영 관련 기획 - 게임 내 유저와의 소통 - 부정 사용자 감시 - 버그 캐치 및 리포팅 - 고객정보 보안 및 비밀유지 - 자/타사 게임 분석 - 협업 업무 -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 접수 된 문의에 대한 답변 제공 - 고객 중재 - 게임 내 페트롤링
게임 운영 개선 흐름도 - User - SNS Tool - Communication Channel - 개편된 인력 구조
게임운영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민규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민철 크레아랩
유보미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대학원
보조연구원 서정석 크레아랩
김좌우태 UCO 마켓팅 그룹 대표
김혜영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대학원
목 차
요약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및 목적
1) 연구 진행 개요
2) 연구 진행 세부 방안
3) 연구 목적
제2장 게임 서비스와 운영
1. 게임 산업 구조의 변화 : 상품에서 서비스로
1) 게임 산업의 서비스화
2) 서비스화를 통한 서비스영역 확대
2. 게임 산업의 서비스 영역 재구성이 가져올 효과
1) 게임운영 서비스의 서비스 영역 구성
2) 게임운영 서비스의 전략적 포지션과 경쟁우위 확보
3. 게임운영 서비스 개선을 위한 모델 제시: Parasuraman의 5-Factors
1) 서비스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 품질 정의
2) 서비스 품질 평가 방법
3) 온라인 게임운영 서비스 품질 평가
제3장 온라인 게임 운영 현황 분석
1. 주요 게임별 커뮤니케이션 채널 분석
1) 게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2) 주요 게임사별 채널 현황 분석
2. 이용자 SNS 분석
1) 게임 서비스 향상을 위한 SNS의 도입
2) SNS를 통한 게임 평판 형성
3) 게임 운영과 이용자 SNS의 중요성
4) 게임 이용자 SNS 예시분석
3. 게임 운영 종사자 현황 분석
1) 게임 운영관련 종사자 실태 조사
2) 업무 현황
3) 경력 사항
4) 근로 조건
5) 직무 만족도
6) 운영 서비스 현황 평가
제4장 게임 이용자 인식 및 만족도 분석
1. 전문가 FGD 분석
1) 전문가 FGD 개요
2) 게임 콘텐츠와 게임운영 서비스의 관계
3) 유형성(Tangibles)과 게임운영 서비스의 관계
4) 게임운영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Reliability)
5) 게임운영 서비스의 반응성(Responsiveness)
6) 게임운영 서비스의 확신성(Assurance)과 공감성(Empathy)
7) FGD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2. 이용자 설문조사
1) 이용자 조사 개요
2) 게임운영 서비스 이용 현황
3) 게임 운영 서비스 만족도
제5장 게임 운영 개선방안 도출
1. 게임 운영 인력의 직무 전문화
1) As - Is 분석
2) To - Be 분석
2.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
1) As - Is 분석
2) To - Be 분석
3. 서비스 캡슐화를 통한 게임 만족도 향상
1) As - Is 분석
2) To - Be 분석
4. SNS를 활용한 의견수렴 시스템
1) As - Is 분석
2) To - Be 분석
5. 게임 운영 개선 방안 모델
참고문헌
별첨1. 운영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별첨2. 게임 운영 종사자 현황 조사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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