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8. 10. 13:57ㆍ보고서/Contents
[IT Report Comment]
일본 게임 시장이 아직은 콘솔 게임 시장 중심이지만 온라인 게임 시장의 비중이 상당히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300억엔)
또한, PC 게임 라이센스의 경우도 급속히 커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특히 보아야 할 부분은 아이템 과금. 부분 과금 유료화에 일본인들의 연령별 참여도가
10대 보다는 30대의 참여도가 높고 40대도 의미있는 비중을 차지한다는 자료입니다.
국내에 40대 게임 유저가 이제 점차적으로 생성되는 것에 비하여 일본의 40대 유저의 비중을
의미있는 수치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가입자당 월 매출도 5.033엔으로 약 5만원이 넘는 금액을 매월 사용하고 있어 다른 나라보다 해당 금액의 단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일본 게임 시장으로 들어가려고 하였던 것은 모바일 게임이 활성화 되면서 시작하였고 그 다음 포털의 진출로 웹게임이 일부 시작하였으나 그렇다할 성과는 있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일본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기술 노하우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 게임기에서 도트 찍으면서 만들다가 모바일 게임으로 연계하여 온 역사가 있어서 말입니다.
그러나 일본 게임은 아직 그룹 플레이 등의 면에서 다른 나라와 다른 형태의 가치를 보여 다른 나라의 게임이 인기를 끌지도 못하지만 일본 온라인 게임이 해외에서 그렇게 인기를 끌지도 못한 것이 대부분 인 듯 합니다. (콘솔 게임 제외입니다. / 콘솔은 성격상 개인 또는 두 사람이 대전으로 즐기는 부분이 많은 듯 합니다.)
그런 시장에 대한 이해와 확대되고 있는 시장에 대한 파악을 맞물려 진출한다면... 일본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 참고로 해당 자료는 모두 일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일본 게임시장 통계
게임 타이틀의 아이템 과금 사용자 연령 분포
사용자 월 가입자당 매출 추이
[관련 IT REPORT]
2011/08/05 - 일본 진출 전략 2011 // 2011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일본 SNG)
2011/07/29 - 2010 해외콘텐츠 시장조사 게임부문
2011/07/29 -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 캐릭터 부문
2008/02/17 - 일본의 Web 2.0 서비스 이용 현황 : 2008.02.01 KISDI
일본 온라인 게임 협회 가와구치 요지 (日本オンラインゲーム協会川口洋司)
일본의 게임시장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추이
PC 온라인 게임 라이센스 국가별 추이
2009년 Web 게임 급증
게임 타이틀의 아이템 과금 사용자 연령 분포
사용자 ARPU 추이
사용자 ARPU 가격의 추이
2010년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2009년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2010년 일본 네트워크 게임 시장 예측
2011년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 예측 (멀티디바이스화)
2010년 12월 스마트폰 판매 대수
'보고서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콘텐츠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장르별 진출방안 (0) | 2011.09.02 |
---|---|
2010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 및 사용자 분석 (0) | 2011.08.11 |
유럽게임시장 진출 전략 (0) | 2011.08.10 |
중국 게임시장 진출 전략 (0) | 2011.08.09 |
일본 진출 전략 2011 // 2011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일본 SNG) (0) | 201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