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터치사용자인터페이스(TUI)의 기능적 분석 및 설계

2011. 8. 4. 23:07보고서/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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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제가 작성했던 논문이 '터치(햅틱)인터페이스에 의한 콘텐츠 시장 변화'라는 논문이었는데..
 (너무 일찍 작성한 논문 같아요. ㅠ_ㅜ)
^^ 사실 요즘 모바일 기기들이 터치 기기들로 변화하여 가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해당 터치관련된 기술 논문들은 나오고 있으나 해당 시장 분석 및 모델 분석은 드물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이 논문에서는 터치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장르별로 평가하여 해당 결과값이나 어떤 형태로 적용이 가능하다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만 터치인터페이스의 방식이 어떤 방식이냐 감압식이냐 정전식이냐 전자유도식이냐 등등에 따라 기능 분석 및 설계가 달라지는데..
이에 대한 부분은 전혀 없어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보다 뒤에 작성한 논문이군요. ^^)

[IT Report Comment]
2007/11/10 - [Patent] Touchscreen Ruler Interface for Samsung PMP
2007/10/03 - [휴대폰 특허] Nokia Develops Eyes-Free Touchscreen Controls
2007/09/24 - Sony Ericsson files for touchscreen keypad patent
2007/10/17 - Nokia Introducing Touch UI to Open Source S60 OS
2007/10/17 - Video of New Microsoft Surface Table Apps
2011/08/02 - 국내 모바일 게임 결산 및 전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전공 김미진 교수 (mjkim@donseo.ac.kr)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윤진홍 연구원 (cloudcatcher@nate.com)

Ⅰ. 서론
Ⅱ. 터치 모바일게임 분석
Ⅲ. 터치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 적용
 1. 구현
  1.1 Touch
  1.2 Tap
  1.3 Hold
  1.4 Drag
  1.5 Drag&Drop
  1.6 Stoke
  1.7 Draw&Circle
 2. 평가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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