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사례 분석

2011. 8. 4. 22:04보고서/Contents

반응형


[IT Report Comment]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사례 분석을
1) 국내 신문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과 수익모델은 어떠한가?
2) 국내 지상파 방송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과 수익모델은 어떠한가?
3) 국내 인터넷 포털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과 수익모델은 어떠한가?
라는 연구 문제는 상당히 관심이 많이 가는 내용입니다.

모바일 콘텐츠 유형도 어느정도 잘 잡았다고 생각 됩니다.

특히, 처음 조선일보에서 서비스 하는 서비스 형태와 해당 서비스에 대한 가입자 수 및 UV까지 파악되어 이 서비스에 대한 지역별 사용자 및 연령층 자료는 뉴스 매체의 모바일 뉴스 매체의 유료 서비스가 국내에서 가능한가..!라는 부분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는 자료라 생각 들었습니다.
그러나 중앙일보로 넘어가면서 해당 리서치 자료가 서로 달라 맥락이 끊어졌으며 방송사의 경우도 MBC와 SBS에 대한 틀도 달라 해당 콘텐츠 유형과 수익모델의 비교가 될 수 없었습니다. 이 부분은 매체간의 경쟁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 직접적 비교가 되면 해당 인터뷰 했던 분들이 곤란해 지기 때문에 이리 하신건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논문 주제는 좋으나 풀어가는 연구 방법에 대한 결과가 아쉽웠습니다. 그러나 의미있는 자료라 생각 됩니다. ^^

[관련 IT Report]
2010/01/01 - 해외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대응 동향
2007/11/02 - 통신기업의 콘텐츠산업 진입 : 의미와 전망 : 2006.08.01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연구원
2011/07/25 - 방송통신위원회, '모바일 콘텐츠 오픈마켓 상생협력 가이드라인' 발표
2007/09/22 - MVNO의 가능성과 모바일콘텐츠산업의 기회 : 2007.09.20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09/13 -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동향 : 2007.5.10 스트라베이스



모바일 콘텐츠 유형

모바일 콘텐츠 유형* 정보 Information- 뉴스- 위치추적- 광고- 교육- eBook* 오락 Entertainment- VOD- 영화- 게임- 멀티미디어- 폰꾸미기*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SMS- MMS- 이메일- 커뮤니티

조선일보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

조선일보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 모바일 조선- 모바일 조선 2.0- I-Reader E

MBC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구성

MBC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구성- 실시간 방송 참여 서비스- 유무선 연동 방송부가 서비스- 모바일 특화 이용자 참여형 서비스- 멀티미디어 뉴스 서비스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사례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박주연 교수 (berlinpark@hanmail.net)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전범수 교수 (bumchon@naver.com)

Ⅰ. 서론
Ⅱ. 국내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시장
 1. 모바일 콘텐츠의 특징
 2.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서비스의 특징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신문사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
 2. 방송사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
 3. 포털사의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유형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