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7. 29. 15:40ㆍ보고서/SNS
[IT Report Comment]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하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진행한 세미나의 자료입니다.
해당 토론자료의 질의와 해당 답변이 서로 유기적 연결이 되어 있었으면 했는데..
해당 부분은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업가와 국가 관련 기관의 생각을 옅볼 수 있는 계기라 생각 됩니다.
소셜네트워크. 소셜 미디어로써 문화 콘테츠가 제작되고 마케팅적으로 어떤 형태로 다가서는지 조금이나마 정리 할 수 있는 계기의 자료가 아닌가 싶습니다.
[관련 IT Report]
2011/07/28 -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2011/07/28 - SN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분석
2011/07/20 - Business SNS 기업 링크드인(LinkedIn)의 사업구조 분석과 시사점
2011/07/19 - 소셜 미디어 영향력 평가 서비스와 비즈니스 활용
2011/07/19 - 소셜 TV 서비스 (Social TV Service)
2008/03/15 - UCC 관련 리포트들 종합 패키지...
삼성경제연구소 이동훈 수석연구원
* 소셜미디어 시대, 문화 콘텐츠 소비
1. 지금은 소셜 미디어 시대
- 정의, 현황
A. 플랫폼
B. 퍼블리즌
C. 문화 : 수평 & 관계
2. 문화 콘텐츠 소비 변화 양상
- 시간, 대상, 비용, 관계적 관점
A. 시간 : 신속성, 지속성
B. 대상 : 다수성, 다양성
C. 비용 : 경제성, 효과성
D. 관계 : 친근성, 신뢰성,
3. 향후 전망
[관련 토론자료]
런파이프 이동형 대표
1.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
2. 사용자와 참여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옥성수 책임연구원
모바일콘텐츠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시대
- 노마드적인 상향은 습관현상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 송민정 수석연구원
* SNS가 문화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1) 이론적 배경
2) 분석 틀 구성 및 연구 문제
3. SNS 형태별로 본 주요 성공사례 분석
1) 마이크로 블로그 "트위터"
- 시장 및 이용 행태
- 성공요인
- 활용사례
2) 서비스 네트워크 "페이스 북"
- 시장/이용행태
- 성공요인
- 활용사례
3) 지역기반서비스 "포스퀘어"
- 시장/이용행태
- 성공요인
- 활용 사례
4) 사진/비디오 공유 "포라TV"
- 시장/이용행태
- 성공요인
- 활용 사례
5)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
- 시장/이용행태
- 성공요인
- 활용 사례
4. 사례분석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관련 토론자료]
폴리큐브 박기성 상무
1. 문화콘텐츠 사업 구조의 해게모니 변화
2. 보다 투명한 업계 Network
3. SNS 시대 마케팅의 변화
결론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상철 책임연구원
총편
SNS가 문화콘텐츠 마케팅부문에 미치는 영향
SNS가 문화콘텐츠 제작부문에 미치는 양향
* SNS의 파급속도가 엄청남 (출처 : 2010 세계지식포럼 자료집)
기타
콘텐츠경영연구소 송인수 팀장
* SNS가 가져온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회와 위협
1. 서론
2.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3.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생산과 유통 - 이용자 형성 과정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에 미칠 영향력
4-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가져온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회와 위협 요인
4-2. 한국 콘텐츠 산업의 강점과 약점
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 전략
참고자료
[관련 토론자료]
SK경영경제연구소 박준석 수석연구원
1. 기회
2. 위협
3. 총평 : SNS보다는 Social & Open에 주목해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윤경 책인연구원
1. 글로벌 산업 진출에 관한 SNS의 기회요인 및 SNS 경유한 해외진출과 관련한 정책적 지원 영역 개선점 질의
2. 국내 SNS가 경쟁력을 갖기 위한 방안 및 의견 질의
기술문화연구소 류한석 소장
* SNS 활성화가 문화 콘텐츠 산업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1. 소셜 미디어가 가져온 변화와 정책적 시사점
1.1 소셜 미디어에 기반한 N스크린 마케팅을 주목하라
1.2 소셜 광고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1.3 우리에게도 소셜 플랫폼이 필요하다.
1.4 정책적 시사점
2. 소셜 미디어의 그림자와 정책적 시사점
2.1 허위정보, 악성 댓글, 저작권 침해, 사생활 침해, 개인정보 유출 등
2.2 정책적 시사점
3. 맺음말
소셜링크 박충효 팀장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맞춰 정부가 어떤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계획, 진행해야 하는지 설명 질의 등 총 5가지 질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용관 연구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가져온 콘텐츠 시장의 변화에 따른 다른 측면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제안 등 총 13가지 정리 및 질의
* 첨부파일이 10MB가 넘어 ZIP으로 압축하였습니다.
'보고서 >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소셜 미디어 전개 동향_정보통신산업진흥원_김정환_2013.04.24 (0) | 2013.04.24 |
---|---|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0) | 2011.07.28 |
SN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분석 (0) | 2011.07.28 |
2011년 한국게임학회 소셜게임의 분류에 관한 연구 (0) | 2011.07.25 |
2010 NIA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법제도적 시사점 (0) | 201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