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한국게임학회 소셜게임의 분류에 관한 연구

2011. 7. 25. 16:59보고서/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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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무엇을 만들든 처음의 시작은 틀을 정하는 것이다.
그 틀을 정하면 구성해야 할 요소들이 나오고 해당 요소들이 나오면 세부사항에 대한 부분과 그 세부사항들을 연결 시 필요한 것들이 나온다.

해당 자료는 그 처음의 가장 큰 틀을 정하는 부분을
- 플랫폼별
- 시대적 배경별
- 소재별
- 게임 플레이 방식 별
로 소셜 게임을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해당 자료에서 조금 아쉬운 것은 각 플랫폼을 하나의 표로 만들거나 연계해서 어떤 큰 틀을 만드는 방식을 알려준다면 개발 게임자들이 좀 더 체계적인 게임 개발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하다.

하지만 지금 소셜 게임이 뜨고 있는 이 시기에.. 필요한 정보라 생각 된다.

[관련 자료]
2011/07/19 - 소셜게임(Social Game) 동향 및 특성
2011/07/19 - 소셜 미디어 영향력 평가 서비스와 비즈니스 활용
2011/07/24 - 2010 NIA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법제도적 시사점
2011/07/22 - 2011 소셜미디어 광고의 확산과 전망


상명대학교 게임학과 노해선 박사과정 (hs4k2@naver.com)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이대웅 교수 (rhee219@smu.ac.kr)

1. 연구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1 소셜 게임의 정의와 특징
 2.2 소셜 게임 기반 연구의 필요성
3. 소셜 게임의 분류
 3.1 연구 대상 소셜 게임의 선정 기준
 3.2 소셜 게임 분류하기
  3.2.1 플랫폼별 소셜 게임 분류
  3.2.2 시대적 배경별 소셜 게임 분류
  3.2.3 소재별 소셜 게임 분류
  3.2.4 게임플레이 방식별 소셜 게임 분류
4.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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