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2011. 7. 28. 21:05ㆍ보고서/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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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라는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그러면서 Social CRM , Social Relationship Management 이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즉, Social이 인맥 네트워크 관리이다보니 한 사람에게 안좋은 영향은 그 사람들의 인맥에게 재전송(Retweet)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지금은 그것이 기업에 나타나고 있으나 내년에 정치판에서 아주 크게 등장 할 것이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기업과 정치판의 이야기를 비판하는 새로운 형태의 독특한 언론이 만들어지지 않을까도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 Social CRM , Social Relationship Management 이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즉, Social이 인맥 네트워크 관리이다보니 한 사람에게 안좋은 영향은 그 사람들의 인맥에게 재전송(Retweet)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지금은 그것이 기업에 나타나고 있으나 내년에 정치판에서 아주 크게 등장 할 것이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기업과 정치판의 이야기를 비판하는 새로운 형태의 독특한 언론이 만들어지지 않을까도 생각이 든다.
CRM에서 Social CRM으로의 진화
그리고 Social에서 주체의 변화와 형태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마케팅 자체의 방식이 변화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회원간의 소통 보다는.. 기업에서 소셜 이벤트를 해서 혜택을 강제적으로 주고 그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만드는 것이 강조되어... 위에서 이야기 하는 Social CRM으로의 형태로 만들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기업은 남들이 하니까 Social Network Service에 고객 창구를 만든다고 하다가 고객과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해당 고객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훨씬 더 큰 크레임을 얻게 될 것이다. 무작정인 기업 Social Network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기 보다는 해당 서비스 개념을 제대로 끌어낼 수 있는 마인드와 회사 내 업무 프로세스를 만든 후 도입을 권하고 싶다.
[IT Report 관련자료]
2011/07/20 - Business SNS 기업 링크드인(LinkedIn)의 사업구조 분석과 시사점
2011/07/19 - 소셜 미디어 영향력 평가 서비스와 비즈니스 활용
2011/07/19 - 소셜 TV 서비스 (Social TV Service)
2007/09/17 - 웹2.0 서비스 및 비즈니스 현황 : 소프트뱅크미디어랩 류한석 소장
세일즈포스닷컴 임윤희 매니저(limyunhee@gmail.com)
1.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개요
2.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마케팅
3. 기업용 소셜 네트어킹 서비스
가. 제품 홍보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마이크로블로깅
나. 소셜 고객관계관리
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라. 소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4. 결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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