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2011. 7. 28. 21:05보고서/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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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라는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그러면서 Social CRM , Social Relationship Management 이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즉, Social이 인맥 네트워크 관리이다보니 한 사람에게 안좋은 영향은 그 사람들의 인맥에게 재전송(Retweet)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지금은 그것이 기업에 나타나고 있으나 내년에 정치판에서 아주 크게 등장 할 것이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기업과 정치판의 이야기를 비판하는 새로운 형태의 독특한 언론이 만들어지지 않을까도 생각이 든다.

CRM에서 Social CRM으로의 진화

CRM에서 Social CRM으로의 진화


그리고 Social에서 주체의 변화와 형태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마케팅 자체의 방식이 변화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회원간의 소통 보다는.. 기업에서 소셜 이벤트를 해서 혜택을 강제적으로 주고 그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만드는 것이 강조되어... 위에서 이야기 하는 Social CRM으로의 형태로 만들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기업은 남들이 하니까 Social Network Service에 고객 창구를 만든다고 하다가 고객과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해당 고객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훨씬 더 큰 크레임을 얻게 될 것이다. 무작정인 기업 Social Network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기 보다는 해당 서비스 개념을 제대로 끌어낼 수 있는 마인드와 회사 내 업무 프로세스를 만든 후 도입을 권하고 싶다.

[IT Report 관련자료]
2011/07/20 - Business SNS 기업 링크드인(LinkedIn)의 사업구조 분석과 시사점
2011/07/19 - 소셜 미디어 영향력 평가 서비스와 비즈니스 활용
2011/07/19 - 소셜 TV 서비스 (Social TV Service)
2007/09/17 - 웹2.0 서비스 및 비즈니스 현황 : 소프트뱅크미디어랩 류한석 소장


세일즈포스닷컴 임윤희 매니저(limyunhee@gmail.com)

1.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개요
2.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마케팅
3. 기업용 소셜 네트어킹 서비스
가. 제품 홍보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마이크로블로깅
나. 소셜 고객관계관리
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
라. 소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4. 결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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