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7. 24. 18:53ㆍ보고서/SNS
[IT Report Comment]
소셜미디어에 대한 유형과 기본속성 그리고 각 국가별 이용자 현황에 대한 모습을 잘 다루었습니다.
특히, 다른 곳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던 소셜미디어의 문제점 부분을 5장에 잘 조목조목 다루었습니다.
또한, 소셜 광고에 대한 부분도 적절히 잘 잡아 놓았습니다.
SSL 사용여부 등도 잘 보아야 할 부분이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책과 기획을 하시는 분이라면 눈여겨 해당 자료를 보셨으면 합니다.
연구책임자 : 한국정보화진흥원 이규정 연구위원
참여전문가 : 배재대학교 미디어정보사회학과 이동훈 교수
참여연구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차재필 선임연구원
제 1장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제 2장 소셜 미디어의 유형과 속성
제 1절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유형
1. 소셜 커뮤니케이션과 소셜미디어
2. 소셜미디어의 유형
제 2절 소셜미디어의 속성
1. 소셜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적 속성
2.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특성
제3장 소셜미디어의 확산현황과 이용행태
제 1절 소셜미디어의 확산 현황
1. 해외 소셜미디어 확산 현황
2. 국내 소셜미디어 확산 현황
제 2절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특성
1.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2.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및 관계 대상 집단
제 4장 소셜미디어의 진화 전망
제 1절 소셜미디어의 진화적 변수들
1. 웹의 소셜화
2. 소셜미디어의 경쟁 현상
3. 소셜 허브의 등장
제 2절 소셜 미디어의 변화 방향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소셜화
2. 경험 공유의 지역화
3. 마케팅 및 PR 채널효과 극대화
제 5장 소셜미디어의 확산에 따른 사회 이슈
제 1절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
제 2절 개인정보 도용 및 유출
제 3절 타인명의 도용 계정 논란
제 4절 저작권
제 5절 의제설정 등 여론 형성력과 언론매체로서의 역할
제 6절 소셜미디어의 상업적 이용
제 7절 선거 캠페인과 소셜미디어
제 6장 결론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1. 소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이용행태
2. 소셜미디어의 변화 전망
3.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쟁점
제 2절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수용을 위한 제언 : 소셜 거버넌스적 접근의 필요
1.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패러다임의 필요성
2. 소셜 거버넌스의 가이드라인
참고문헌
'보고서 > 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0) | 2011.07.28 |
---|---|
SN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분석 (0) | 2011.07.28 |
2011년 한국게임학회 소셜게임의 분류에 관한 연구 (0) | 2011.07.25 |
2011 소셜미디어 광고의 확산과 전망 (0) | 2011.07.22 |
Business SNS 기업 링크드인(LinkedIn)의 사업구조 분석과 시사점 (0) | 2011.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