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NIA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법제도적 시사점

2011. 7. 24. 18:53보고서/SNS

반응형


[IT Report Comment]
소셜미디어에 대한 유형과 기본속성 그리고 각 국가별 이용자 현황에 대한 모습을 잘 다루었습니다.
특히, 다른 곳에서는 잘 다루지 않았던 소셜미디어의 문제점 부분을 5장에 잘 조목조목 다루었습니다.
또한, 소셜 광고에 대한 부분도 적절히 잘 잡아 놓았습니다.

SSL 사용여부 등도 잘 보아야 할 부분이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책과 기획을 하시는 분이라면 눈여겨 해당 자료를 보셨으면 합니다.



연구책임자 : 한국정보화진흥원 이규정 연구위원
참여전문가 : 배재대학교 미디어정보사회학과 이동훈 교수
참여연구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차재필 선임연구원


제 1장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제 2장 소셜 미디어의 유형과 속성
 제 1절 소셜 미디어의 개념과 유형
  1. 소셜 커뮤니케이션과 소셜미디어
  2. 소셜미디어의 유형
 제 2절 소셜미디어의 속성
  1. 소셜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적 속성
  2.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특성

제3장 소셜미디어의 확산현황과 이용행태
 제 1절 소셜미디어의 확산 현황
  1. 해외 소셜미디어 확산 현황
  2. 국내 소셜미디어 확산 현황
 제 2절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특성
  1.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2.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및 관계 대상 집단

제 4장 소셜미디어의 진화 전망
 제 1절 소셜미디어의 진화적 변수들
  1. 웹의 소셜화
  2. 소셜미디어의 경쟁 현상
  3. 소셜 허브의 등장
 제 2절 소셜 미디어의 변화 방향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소셜화
  2. 경험 공유의 지역화
  3. 마케팅 및 PR 채널효과 극대화

제 5장 소셜미디어의 확산에 따른 사회 이슈
 제 1절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
 제 2절 개인정보 도용 및 유출
 제 3절 타인명의 도용 계정 논란
 제 4절 저작권
 제 5절 의제설정 등 여론 형성력과 언론매체로서의 역할
 제 6절 소셜미디어의 상업적 이용
 제 7절 선거 캠페인과 소셜미디어

제 6장 결론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1. 소셜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이용행태
  2. 소셜미디어의 변화 전망
  3.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쟁점
 제 2절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수용을 위한 제언 : 소셜 거버넌스적 접근의 필요
  1.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패러다임의 필요성
  2. 소셜 거버넌스의 가이드라인

참고문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