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1. 11:30ㆍ보고서/Broadcasting
[ITReport Comment]
스마트TV 앱관련 주요 사업자 동향자료이다.
이 바로 아래 있는 OTT자료와 작년 스마트TV 자료를 함께 보면 좋을 듯 하다.
특히, 스마트TV관련 시장이 생각보다 활성화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잘 나와 있다.
스마트TV는 기존 스마트폰에 비하여 신규 기기 전환의 텀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삼성 스마트TV는 해당 KIT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만들기는 했지만...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변경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 바꾸면 세상이 변하는가....라고 하면 할 말이 없지 않은가...?
물론 이번 올림픽을 위해서 바꾼 사람들이 많았겠지만 말이다.
그 외에 각종 OTT사업자들이 시장에 들어오며 콘텐츠 회사들이 도와주지 않는 점도 국내 스마트TV 활성화가 잘 안되는 면도 있다.
해외는 OTT사업자들이 자리를 잡아 가는 상황에서 스마트TV가 시장에들어가는데 문제인 것 같다.
물론, 있으면 쓴다.
안드로이드 폰이 그렇게 시장이 넓어지며... 안드로이드 폰의 앱 매출은 안오르고 애플만 시장이 된다라고 한 것이 요즘 바뀌고 있으니 말이다.
단, 구동이 느리고 쓸만한 앱들이 없으면....
그렇다. 윈도우모바일 처럼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MS도 윈도우8으로 빠르게 넘어가려고 하는 것 아닌가....?
지상파 방송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우려먹는 것은... 이제 그만인 듯 하다.
스마트TV에서 사람들이 바라는 콘텐츠는 정말 어떤걸까...???
업계별 스마트TV 사업 추진 현황 안드로이드 크롬브라우저 구글TV 애플TV 온라인 동영상 XBOX X360 마이크로소프트 기존 케이블TV 사업자 기존IPTV 사업자 지상파방송사 (양방향) 온라인 VoD 인터넷서비스 (다음TV+) 커넥티드 TV (삼성,LG,소니,파나소닉)
TV제조사 스마트TV 출하량 전망
스마트TV를 통한 OTT서비스 제공 시장규모 삼성전자 스마트TV앱 현황
신형 애플TV(iPanel) 사양전망
삼성전자 스마트TV 글로벌 판매량
국내 플랫폼사업자별 가입자수(판매대수) 현황
스마트TV 관련 주요 사업자 동향 요약
스마트TV에서의 웹 브라우저 로딩 속도
케이블TV 가입자1인당 평균수익 ARPU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별 이용 단말
스마트TV 앱 관련 주요 사업자 동향 및 시장 활성화의 저해 요인 분석
이승엽 선임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융합정책연구부 (02) 2142-2110 yeopcp@kca.kr
Ⅰ. 서론
Ⅱ. 스마트TV 앱 시장 현황
Ⅲ. 주요 사업자의 TV앱 생태계 구축 전략
1. 구글
2. 애플
3. 마이크로소프트
4. TV제조사 (삼성전자, LG전자)
5. 유료방송사업자
6. 기타
Ⅳ. 국내 스마트TV 앱 생태계 현황 및 문제점
1.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기 어려운 시장 환경
2. 혁신적인 서비스 시도가 어려운 단말과 OS 플랫폼
3. 폐쇄적인 콘텐츠 거래방식
4. 동영상 콘텐츠 확보의 어려움
Ⅴ. 국내 스마트TV 앱 생태계 활성화 방안
1. 동영상 앱 생태계 활성화 방안
2. 비동영상 앱 생태계 활성화 방안
Ⅵ. 결 론
참고문헌
스마트TV 앱 관련 주요 사업자 동향 및 시장 활성화의 저해 요인 분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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