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확산과 비즈니스 사례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이은민 부연구위원

2012. 9. 11. 17:30보고서/Broadcasting

반응형


[ITReport Comment]

OTT 서비스에 대한 시장 전체를 분석한 자료이다.

인터넷 사업자 그리고 방송 사업자 마지막으로 단말 사업자.

예전에는 서로 분리되어 협력관계였었다면 현재는 서로가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여 서로 시장을 싸우고 있는 상태이다.

Netflix의 경우 VOD 중심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이 중심이 되고 있으나 매출 증가는 주춤하고 스트리밍으로 인한 투자비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그로 인하여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진 것도 사실이다.


Original Content 전략은 모든 사업자가 중점을 두고 있는 상태이며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이다보니 더욱 심해질 것이라 생각 된다.


한국에는 지상파 방송사업자들의 연합한 POOQ이 다양한 단말기에 들어가고 있고 그 외에 TVING HOPPIN이 실시간과 VOD를 함께 제공하는 OTT를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누가 더 유리하다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은 되지 못하고 있다.


그 외에 다음TV+와 LG스마트업그레이더가 기기사업자로 진출하였으나 콘텐츠에 대한 메리트를 아직 못 만드록 있다. 다음TV는 영상과 웹의 연동을 통한 색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LG스마트업그레이더는 일반 TV를 스마트TV의 서비스로 만들어 준다는 형태로 실제 그 내용은 OTT와 같으나 서비스 컨셉이 해외의 사례와는 다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은 한국어라는 언어권의 보호를 받고 있어 해외 같은 인터넷 OTT사업자가 만들어지기 쉽지 않다.

SKT에서 HOPPIN을 서비스 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특정 사업자만 가능하는 등 CJ의 TVING이나 지상파 방송사업자 연합인 POOQ과는 차이가 나서 잘못하다가는 위성DMB꼴이 나지 않을까 싶다.


한국 시장도 좀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형태가 되기를 바란다.



OTT 서비스 산업의 가치사슬OTT 서비스 산업의 가치사슬 CPNT


콘텐츠 사업자들의 유통플랫폼으로 진출콘텐츠 사업자들의 유통플랫폼으로 진출 Content -> Platform


플랫폼 사업자들의 가치사슬 내 영역 확대플랫폼 사업자들의 가치사슬 내 영역 확대 Terminal <- Platform -> Content




넷플릭스의 가입자 및 매출 추이넷플릭스의 가입자 및 매출 추이


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 수 추이미국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 수 추이


동영상 플랫폼의 연령대별 시청자 비중 및 시청시간동영상 플랫폼의 연령대별 시청자 비중 및 시청시간


넷플릭스의 주요 제휴 단말 사업자 및 지원 단말넷플릭스의 주요 제휴 단말 사업자 및 지원 단말


넷플릭스의 매출 대비 스트리밍 비용 증가 추이넷플릭스의 매출 대비 스트리밍 비용 증가 추이 


미국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웹사이트 TOP10미국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웹사이트 TOP10


훌루의 콘텐츠 서비스 내용훌루의 콘텐츠 서비스 내용


훌루의 사업자 제휴 현황훌루의 사업자 제휴 현황


BBC iPlayer 플랫폼 서비스 이용대상BBC iPlayer 플랫폼 서비스 이용대상


iCloud와 iPlayiCloud와 iPlay






OTT 서비스 확산과 비즈니스 사례 분석


이은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부연구위원, (02)570-4314, micha76@kisdi.re.kr


Ⅰ. 서 론

Ⅱ. 본 론 

1. OTT 서비스의 확산과 패러다임의 변화

(1) OTT 서비스 산업구조의 특징

(2) OTT 서비스 시장의 확산

2. 글로벌 OTT 서비스의 비즈니스 사례

(1) 인터넷 사업자

1) 넷플릭스(Netflix)

2) 훌루(Hulu)

3) 유투브(YouTube)

(2) 방송 사업자: BBC, Comcast, Verizon

1) 지상파방송 사업자 BBC

2) 케이블방송 사업자 컴캐스트(Comcast)

3) IPTV 사업자 버라이즌(Verizon)

(3) 단말 사업자: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1) 애플(Apple)

2) 구글(Google)

3) 마이크로소프트(MS)

Ⅲ.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OTT 서비스 확산과 비즈니스 사례 분석.pdf



 관련자료

 2012/09/10 - 미국 실시간 방송 OTT 서비스 현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실 이기훈 전문연구

 2011/09/03 - OTT 서비스 사업 진화 방향과 계층별 주요 쟁점

 2011/07/20 - 지상파 방송사의 OTT 서비스 동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