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3. 08:30ㆍ보고서/Broadcasting
[ITReport Comment]
흑백TV에서 컬러TV로 변화하면서의 변화는 매우 강렬하였다.
광고 시장의 파급력과 수 많은 콘텐츠들의 축제가 되었다.
그 뒤 HDTV가 만들어지며 연기자들의 얼굴에 잡티가 보여 연기가 망설여진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가 되었다. 그런데 UHDTV로 넘어가며 일명 실감방송으로 넘어오려하고 있다.
디지털방송으로 넘어오며 또렷해진 방송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물의 선명함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화면을 보면서 그 현장의 느낌이 아니라 허구라는 것을 느끼는 상황이다.
오감방송까지는 아니더라도 시각은 속을 수 있을 정도의 또렷함과 청각을 제공하는 것을 가끔씩 대형 극장에서 보는데... 그것을 집 화면 안방으로 옮기는 현황에 대한 자료이다.
전체적으로 일본이 방송의 아성을 다시 한번 보이기 위해 뛰고 있다는 것인데...
나는 그것이 그리 쉽지 않다고 본다.
한국에서도 1Gbps 회선 시범사업을 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부족함을 느끼지 못한 상황에서 체산성이 그리 좋지 못하고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도 그 만큼의 속도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초고화질을 제공하려면 1Gbps로 회선을 급격하게 옮겨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이 되지 못하였고 이 것은 일본도 동일하며 다른 국가들도 마찮가지다.
즉, 해결 방법은 위성방송인데... 위성방송 STB도 바꾸어야 하는데... 위성방송 시장만으로는 한계성을 가진다. 스카이라이프도 KT IPTV와 같이 연계해서 서비스하지 않는가...?
초고화질에 대한 연구는 지속해야 겠지만 초고화질 시장은 단순 연구만이 아닌 실용방법을 어떤 형태로 만들어주느냐가 시장 선공의 관건이라 생각 된다.
너무... 일본 초고화질 시장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영상 망 시장과 콘텐츠 제작 등에 신경을 써보았으면 한다.
텔레비전 세대 발전과정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명칭
UHDTV 주요 특징
UHD영상 데이터량 비교
NHK 야외 전송 실험 블록다이어그램
화면크기에 따른 시야각 변화
UHDTV
HDTV
SDTV
초고화질 영상산업 동향
김성량 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자원개발센터 손실보상부 (02) 2142-2136, kkoreak@gmail.com
Ⅰ. 서론
Ⅱ. UHDTV(초고화질) 영상산업의 발전
1. 기술개발 동향
2. 콘텐츠산업
3. 디스플레이산업
Ⅲ. 결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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