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모바일 몰입도 증대를 이끌다

2012. 9. 7. 22:00보고서/Telecom

반응형


[ITReport Comment]

LTE 가입자 1,000만명 시대가 열렸다.


SK텔레콤 LTE가입자 9월 500만 가입돌파. KT도 8월 LTE가입자 200만돌파 올 연말까지 400만 가입자 유치 목표이며 엘지유플러스는 LTE 가입자 320만 돌파 전체 가입자 수 1,000만명을 돌파 하였다.


특히, 엘지유플러스는 지난 (2012년) 2분기 무선ARPU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3만 3,871원을 기록하여 LTE로 인한 가입자 유치만이 아닌 매출창출도 더 높아졌다.


그리고 최신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친구가 쓰는 LTE를 한번 만져보고 자신의 스마트폰이 구입한지 6개월이 안되었음에도... 이건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이 아니야~라고 외칠만큼... LTE 데이터 속도에 반하여 신규로 LTE폰을 구매한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 최신 스마트폰이어서가 지금까지 휴대폰 신규 가입의 원동력이었다. 그로 인하여 이동통신사를 바꾸다보니 엘지유플러스는 자리를 제대로 잡아가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LTE로 오면서 그 속도를 한번 느껴본 사람들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 버렸다.


현재 광랜 인터넷과 옛날 ADSL을 사용하던 그 느낌의 차이라고 할까....?


과거 ADSL에서 요즘 광랜으로 넘어오며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났다.

포털에서 최신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IPTV라는 시장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ADSL 시장에서도 있었고 현재도 있는 서비스들은 바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일 것이다.


LTE를 사용 후 늘어난 시간의 순위를 보면 웹서핑, 채팅, SNS 등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특히나 채팅과 SNS는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리엑션. 모바일이기 때문에 더욱 큰 효과를 주는 서비스인데....

아직 많은 사이트들은 WEB 시장에 머물고 있으며 Mobile 시장으로 Smart Phone App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 이야기 하였던 대용량 동영상, 실시간 참여형, 융합형 커뮤니케이션.... 등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기존의 웹시장이 모바일앱으로 빠른 전환을 하며 커뮤니케이션의 극대화가 먼저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다.


현재 사이트를 운영하는 많은 회사들은 이런 시장으로 빠르게 넘어와야 하지 않을까 싶다.

시장의 변화를 기대하여 본다.





3G와 LTE 가입자의 주 사용 서비스 순위3G와 LTE 가입자의 주 사용 서비스 순위 웹서핑과 채팅


LTE 사용 후 이용시간이 증가한 서비스LTE 사용 후 이용시간이 증가한 서비스 웹서핑, 채팅, SNS, 동영상, 뉴스 등



LTE,모바일 몰입도 증대를 이끌다


장재현 |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속도와 최신 단말기가 LTE의 주요 가입 요인

이용 서비스는 3G와 유사하나 사용량은 대폭 증가

이용시간의 증가는 모바일에 대한 몰입도 증가를 의미

미래의 삶을 바꿀 LTE만의 새로운 서비스

- 대용량 동영상 서비스

- 실시간 참여형 서비스

- 융합형 커뮤니케이션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우수한 네트워크가 우선 과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