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게임 결산 및 전망

2011. 8. 2. 09:00보고서/Contents

반응형


게임빌 CFO인 이용국 부사장이 결산과 전망이라는 말을 통하여 해당 키워드 별로 정리하여 2010년 모바일 게임을 결산하여 보고 2011년에 대한 전망을 한 자료입니다.

개인적으로 피쳐폰의 몰락은 맞다고 생각이 드나 토종 오픈마켓의 승이란 말이.. 과연 맞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Tstore의 국내 오픈마켓 승...! 그 외 국내 오픈마켓 KIN~
대신 해외 오픈마켓이 Apple Appstore나 Google Market은 평균... 이란 수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즉, 투자하고 제대로 신경 쓴 만큼 돌아온다라고 할까요...?
국내 오픈마켓은 제대로 한번 신경 썼던 Tsotre는 어느정도 국내 기반을 다졌다고 생각 됩니다. 그러나 Olleh 마켓이나 OZ 스토어는 그 존재 자체가 의심스럽고 특히 Olleh 마켓의 경우 사용자들이 접속 자체도 불편하여 사용자들로부터 외면 받는 모습이.. 문제 였다고 봅니다.

그럼 해외 오픈마켓이. 과연 국내에서는 망한것이냐...? 라고 한다면...
사실 게임법으로 인한 국내에 게임시장에서 망한 것은 맞습니다.
왜냐면 하나라도 게임 판매가 불가능 하기 때문이지요.

게임 Category에 가야 할 것이 엔터테인먼트 란에 올려놓아 나중에 퇴짜 맞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말입니다. 이 부분은 게임법이 처리 된다면... 어찌 되겠지요...?

그리고 게임 가격에 대한 춘추전국 시대는 맞는 듯 합니다.
그러나... 이 것도 국내 게임회사는 과거의 퍼블리싱 경험에 의하여 자뻑~!을 통신사와 제휴하여 진행하여 사전 순위 높이기를 한 후에 진행하는 등... 좀... 눈에 많이 보이는 마케팅 행위를 많이 하더군요. 이 부분이.. 게임 업계 마케팅 담당자의 시각으로는 퍼블리싱 노하우라고 봐야 겠지요...?

그리고 소셜과 멀티플랫폼에 대한 전망이.. 주요 점이라 생각 됩니다.

게임빌의 시각을 ^^ 어느정도는 볼 수 있는 글이라 생각 됩니다.

㈜ 게임빌 이용국 부사장

3 Keywords in 2010
결 - 2010, 무엇이 결판 났는가?
산 - 시장의 수치와 셈
전 - 우리앞에 펼쳐지고 있는 상황들
망 - 향후의 주요 발전 방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