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8. 2. 08:50ㆍ보고서/Contents
[IT Report Comment]
게임 아이템 거래가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게임 아이템 거래는 현재 국내만이 아닌 해외까지 서비스 되는 글로벌 서비스로도 성장(?) 하였습니다.
이에 아이템 거래가 어떤 형태로 단계적 성장을 이루었고 어떠한 형태로 거래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한양대와 콘텐츠진흥원분들이 함쳐 잘 정리 하셨습니다.
조금 체계화된 아이템 거래 관련 분석을 하시려 한다면 추천합니다. ^^
참고로 참고문헌들도 잘 정리 되어 있네요. ^^
게임 아이템의 종류- 일반 아이템- 희소 아이템- 기본 아이템- 퀘스트 아이템- 우연히 획득한 아이템- 가공 생성된 아이템
게임 단계별 거래 방식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의 분업화- 생산자- 수집상 대형수집상- 판매자- 거래시장 중개상- 구매자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한창희 교수 (chan@hanyang.ac.kr)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학과 김정민 박사과정 (koko0208@hanyang.ac.kr)
한양대학교 경영컨설팅학과 박채희 석사과정 (gogepao@hanyang.ac.kr)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정책본부 홍유진 책임연구원(yjhong@kocca.or.kr)
한양대학교 e-Business 경영학과 김민관 박사과정 (toughmk@hanyang.ac.kr)
1. 서론
2. 본론
2.1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개념
2.1.1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이해관계자
가. 중개상
나. 작업장
2.1.2 게임아이템의 개념
가. 아이템
나. 게임머니
다. 계정
2.2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방식의 발전
2.2.1 게임공간에서의 캐릭터간 교환
2.2.2 게임 외부에서의 사용자간 현금거래
2.2.3 전문 중개상을 통한 거래
2.2.4 게임업체와 중개 online game industry상의 협업에 의한 인증 서비스 제공
2.3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가치사슬 변화
2.3.1 기존의 가치사슬
2.3.2 가치사슬의 분업화
가. 생산자
나. 수집상
다. 판매자
2.3.3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관련 이슈
가. 계정 거래
나. 캐릭터 육성하기 서비스
2.3.4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를 통해 발생 가능한 이슈
가. 아이템거래를 통한 자금세탁(돈세탁)
나. 계정거래 시 예상되는 상황
다. 판매자 정보의 부재
2.3.5 게임아이템 현금거래 지원 서비스
가. 아이템 자동등록기
나. 현금거래 관련 정보교환
3. 요약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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