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게임서비스 분석
2011. 7. 29. 21:39ㆍ보고서/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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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해당 자료는 클라우드 기반 게임서비스 분석이라기 보다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게임 제작시 필요한 기술들에 대한 분석이 맞을 듯 하다.
클라우드 게임이라고 소개한 것도 개발사를 간략 소개한 것이 전부이고 이 또한 구체적으로 그 회사의 클라우드 방식을 분석하였다고 하기도 힘들다.
그러나 클라우드가 게임에서 어떤 환경에서 운영이 가능하고 좋은지 그리고 어떤 문제점이 일어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려점을 이야기 한 부분은 좋은 부분이라 생각 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웹게임 자체가 클라우드 기반 게임이라 생각 되는데... 이런 부분은 그냥 넘어간 듯 하다.
클라우드 게임의 분류를 뽑아내고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분류 별 출시 예들을 뽑아 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윤선정 교수 (ysj0827@gdsu.dongseo.ac.kr)
1. 서론
2.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2.1 개요
2.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유형
3. 클라우드 기반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
3.1 OnLive
3.2 Gaikai
3.3 Spoon
3.4 클루넷
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위한 필요기술
4.1 데이터 압축 기술
4.2 전송 지연 시간 최소화 기술
4.3 적정한 인프라 환경 구축 기술
5. 클라우드기반 게임 서비스의 장단점
5.1 장점
5.2 단점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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