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SNS의 현황과 사회적 의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김희연 전문연구원, 오주현 연구원

2012. 9. 12. 11:30Innovation 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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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Report Comment]

나름 PC통신을 시작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 발을 딛었으며 포털에서 커뮤니티 담당자를 했었었다.

또한, 100만명이 넘는 개인 커뮤니티 운영을 하여왔고 현재도 SNS와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그러나 남들이 많이 사용하는 Facebook, Twitter 등의 사용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과거 싸이월드의 시작은 1촌-3촌까지 엮어주는 SNS였다. 그 당시에는 게시판과 대화방으로 구성된 서비스로 런칭 하였고 서로의 사회적 역학관계와 서로의 방문을 할때 일부 돈을 주는 구조로 서비스를 하였었다. 그러다 미니홈피 등의 변화를 통하여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를 마이크로 홈피를 통하여 제공하였던 것 같다.


여기서 이야기 하는 SNS 피로감. 개인정보 노출등과 관리 부담등에 의한 통제력 상실은 한국에서는 미니홈피에서도 있어 왔다.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며 한 사람이 한 SNS를 운영하는 주기가 점점 짧아지지만 알고 지내는 관계에 의하여 맞추어 주다보니 그 생명력(?)이 길어지는 것 같다.


한국의 SNS 이용률은 53%로 조사 되었다. 60세 이상의 사용자 층이 급격히 적어서 그렇지 그 외의 사용율은 미국이나 영국과 그리 차이나지 않는다고 보이며 과거 싸이월드를 통하여 페이스북과 같은 형태는 사용을 해 보았기 때문이라 생각 된다.


요즘 정보는 넘쳐나고 친구가 제공하는 정보도 넘쳐난다.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다들 지쳐가는데 주관적인 정보들이 많아 정보에 대한 큐레이션이 힘들고 정보의 노출로 인한 사상활 위험성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보호적 정책들이 필요 할 것이고 SNS가 단순한 친교형태의 서비스가 아닌 링크드인처럼 좀 더 특화된 SNS가 만들어 질 때 SNS의 피로감들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 된다.



국내외 SNS의 현황과 사회적 의미


김희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전문연구원, (02)570-4332, kimhy@kisdi.re.kr

오주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연구원, (02)570-4086, jhoh@kisdi.re.kr


Ⅰ. 서 론

Ⅱ. 국내외 SNS 이용현황

1. SNS 이용률

2. SNS 이용 목적

3. SNS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Ⅲ. SNS의 생산적 의미: 네트워크의 질적 활용

1. 관계의 유지 및 형성

2. 신뢰기반 소셜 검색

3. 여론 형성

Ⅳ. SNS의 소모적 의미: SNS 피로감

1. SNS 관리 부담

2. 정보 과부하

3. 관계에서의 통제력 상실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내외 SNS의 현황과 사회적 의미 .pdf


 관련자료 : 

 2011/07/29 - 2010.11.04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진화에 따른 문화콘텐츠 산업

 2011/07/28 - 기업용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동향

 2011/07/28 - SN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분석

 2011/07/20 - Business SNS 기업 링크드인(LinkedIn)의 사업구조 분석과 시사점

 2011/07/19 - 소셜 미디어 영향력 평가 서비스와 비즈니스 활용

 2011/07/19 - 소셜 TV 서비스 (Social TV Service)

 2012/09/10 - 빅 데이터 활용과 통신산업에 대한 시사점 : KT경제경영연구소 기업전략팀 이성춘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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