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0. 17:30ㆍInnovation Talk
[ITReport Comment]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에 대해서 잘 설명한 자료이다.
빅데이터는 결국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서비스를 혼자가 아닌 여럿과 같이 하겠다는 형태라 생각된다.
국내 네이버는 그런면에서 폐쇄적인 면을 가지고 있으나 다음 등은 요즘 점차적으로 공유(?)의 정신에 입각해 가는 듯 하다.
빅데이터는 가입자의 기본정보 외에 가입자의 친구 및 그들의 관심사에 대한 서비스를 다른 회사들과 제휴하여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하여 키워드를 정리하고 그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표명(예를 들어 Facebook의 Like?나 언론사의 덧글에서 많이 쓰는 좋아요/싫어요 버튼)을 하면 그에 반영하여 서비스 하는 것이다.
서비스의 예를 들어보자.
나는 휴대폰 특히, 삼성제품에 대한 사이트를 운영하며 그에 필요한 악세사리를 함께 포스팅하고 있다고 보면 나의 친구들이 회원간의 데이터에 연결되어 있고 내가 올린 악세사리에 좋아요~라는 반응을 보였을때 오프라인에서 움직이고 있다가 어떤 상점에서 쿠폰데이타가 날라오는 것이다.
'갤럭시S3 보호케이스 S0902138 텔레가드 20% 할인쿠폰' 하면서 말이다.
상점에서는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정보활용비용으로 비용을 지급하며 고객에게는 쿠폰 할인을 제공하고 본인은 매출과 악성재고를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즉, 거래가 이루어지고 서로 수익쉐어를 하는 그런 모델들 (물론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종량제 또는 정액제로 회원의 가치 데이터를 엑섹스하는데 비용을 지급하는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회원의 데이터를 임의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다.
나의 사이트 전용 앱이 회원의 데이터를 가지고 제휴사가 요청하는 판매 데이터와 일치 할때 쿠폰을 보내는 형태로 지금의 단순한 온라인 판매가 아닌 온오프라인이 연결되는 그러한 서비스들이 빅데이터를 통하여 시장이 만들어 질 것이다.
문제는... 개인데이터 남용인데....
빅데이터의 3가지 특성 규모 Volume : 테라바이트, 테이블, 파일 속도 Velocity : 배치 실시간 스트림 형태 Variety : 정형화, 비정형화, 반정형화 Big Data 3V
산업부문 및 개별 기업의 데이터 보유량
빅 데이터 활용과 통신산업에 대한 시사점
이성춘│KT경제경영연구소 기업전략팀 팀장
빅 데이터란?
빅 데이터의 3가지 특성
빅 데이터 출현 배경
왜 지금인가?
빅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3대 요소
빅 데이터 활용 사례
비즈니스 방식의 변화
통신산업과 빅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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