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2011. 7. 22. 01:39Innovation News

반응형



[IT Report Comment]
해당 조사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통화품질 부분도 체크해주었으면 했는데.. 이 부분은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이용자의 47.4%가 6개월 미만 신규 이용자라는 데이터는 막연히 알고 있었으나 실질 데이터라는 점에서 중요한 맥이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시뉵 스마트폰의 구매자가 여성이 더 높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구요.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 계기 중 1등이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모바일 앱)를 설치 및 이용하고 싶어서(64.3% / 복수응답 가능)라는 것이..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이나 고기능 및 고성능의 단말기를 이용하고 싶다거나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서보다 높다는 점이...! 매우 높이 살 부분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중에 스마트폰 이용 후 전자책 단말기 또는 PMP 이용이 주로 감소하였다는 부분들은 해당 시장의 변화를 체크 해 보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전자책단말기는 83.5%가 이용량 감소 및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라는 데이터이며
PMP의 경우 80.5%로 매우 높습니다.

약 40% 정도가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는 말은 해당 시장은 더 이상 커지기 힘들다는 부분으로 받아들여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시장에는 게임기와 MP3플레이어 그리고 전자사전 및 PDA가 포함됩니다.

근데 의외인 것은 내비게이션은 이전과 이용량 동일 증가가 61.5%나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과반수가 인터넷 접속 시 이동통신망(3G)을 이용하거나 선호 한다는 내용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시간이 무려 일 평균 75.7분으로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루에도 여러번 이용한다는 사람이 67.7%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의 인터넷 사용 비율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이용하지 않던 사람의 데이터는 없으나 과거 데이터를 뒤져보면 거의 전무하다 싶이 했었습니다.)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도 76.6%로 매우 높고 유료 모바일 앱 이용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해당 데이터들이 모두 주옥(?) 같습니다...!

모바일 시장 데이터가 필요한 분은 모두 이 자료를 꼼꼼히 보아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자료 신뢰도가 문제이긴 하겠지만.. 4,000명 정도면 적다고 생각하겠지만 충분히 신뢰도를 가질 정도의 숫자입니다.)




스마트폰 신규 구매자 비율 및 기간

스마트폰 이용자의 47.7%가 6개월 미만 신규 이용자

스마트폰 구매자의 요금제

스마트폰 전용 정액 요금제 이용자의 44.4%가 55,000원 요금제 이용

모바일 쇼핑 경험자

스마트폰 이용자 16.9%가 모바일 쇼핑 경험자

인터넷 접속 3G 이동통신망 이용 선호

인터넷 전속 시 이동통신망 3G 이용 선호




Ⅰ. 조사개요 

Ⅱ. 스마트폰 이용 현황 
   1. 스마트폰 단말기 이용 행태 
   2.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현황 
   3. 모바일앱 이용 현황 
   4.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Ⅲ. 주요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 현황 
   1. 스마트폰을 통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현황 
   2.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현황 
   3.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용 현황 
   4.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이용 현황 
   5.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6. 스마트폰 A/S 현황 

Ⅳ. 스마트폰 보안 현황 

Ⅴ. 스마트폰 이용 전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