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대의 모바일 광고 전망

2011. 7. 29. 11:37Innovation News

반응형

[IT Report Comment]
우선 모바일 광고 메뉴얼 처럼 광고의 유형을 잘 나누어 주었다.
(학생들은 리포트 작성으로 도움이 많이 될 듯...)

광고 형태로 구분된 모바일 광고 유형

광고 형태로 구분된 모바일 광고 유형 - 메시지 (SMS/MMS) - 비디오 (동영상) - 디스플레이 (배너) - 검색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과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도 잘 정리 해 주었다.

세계 스마트폰 및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

세계 스마트폰 및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

국내 스마트폰 및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

국내 스마트폰 및 모바일 광고 시장 전망


그러나 모바일 광고 전망에서 이야기 하는 소비자의 행동이력(user behavioral data)의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이슈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이냐는 부분이다. 몇일전 네이트의 3,500만명에 달하는 개인정보 누출은 이러한 소비자 행동이력 부분에 동의를 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의 행동이력까지 연결 하려면 사용자의 이동 위치와 시간대별 구매 물품 성향이 같이 매칭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그 사람이 어디서 이디로 이동 했는지가 보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강력한 위치기반 광고 서비스가 있는데. (아직도 하는지 모르겠다.)
무료 쿠폰 서비스였다.

어찌보면 대단한 서비스가 아니면서 강력한 위치기반 광고 서비스였는데...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내릴때 해당 지역과 시간을 매칭해서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전달하는 서비스였다.
그것도 지금 당장 Now...! 받을 수 있는 쿠폰으로 말이다.

사용자들은 그 쿠폰을 들고 바로 그곳으로 이동 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근데 이런 서비스를 받으려면 사용자의 동의가 상당히 깊은 곳 까지 동의를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국내에도 이런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곳들이 있는데도. 아직 안하고는 있는데...
이런 광고 시장에 대한 부분도 좀 찾아봐 주었으면 한다.

[관련 IT Report]
2011/07/26 - 2010 KOCCA 해외 콘텐츠 시장 조사 광고 부분
2011/07/22 - 2011 소셜미디어 광고의 확산과 전망
2010/01/29 - 글로벌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 전망 By KISDI 이은민
2010/01/01 - 모바일 광고기능을 갖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2007/09/27 - 국내·외 온라인 광고 시장의 현황과 전망 : 2007.09.21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전파정책연구부
정태연 연구원 (02-2142-2165 / ohguriguri82@kca.or.kr)

Ⅰ. 서론
Ⅱ. 모바일 광고 유형
1. 메시지(SMS/MMS)광고
2. 비디오(동영상)광고
3. 디스플레이(배너)광고
4. 검색광고
Ⅲ. 모바일 광고 국외 시장 전망
Ⅳ. 모바일 광고 국내 시장 전망
Ⅴ. 모바일 광고 발전 방향
Ⅵ. 결어
참고문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