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의 철학과 미디어 전략 : 2007.10.19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김선진교수

2007. 10. 21. 03:03보고서/Contents

반응형


Ps. 김선진 교수님이 작성하신 내용중 마지막에 이야기 하신 사용자들의 미디어 소비습관 행태의 변화에 대한 민감한 관찰을 통해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새로운 미디어 가치를 계속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에 적극 동의합니다.
      콘텐츠가 전문가가 아닌 누구나 콘텐츠를 만드는 시대가 왔으며 일 인하여 시청되는 매체 또한 달라진 것이 사실입니다.
      신문/방송이라는 미디어 매체에서 일반인의 블로그 / 포털의 게시판 또는 클럽 등에서 서로의 대화에서 아이템이 만들어지고 그에 의한 트래백되는 글들로 인하여 연계되면서 사용자들은 빠른 정보습득에 행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딱, 10년전을 생각해보더라도 그때야 겨우 WEB전문 사이트인 넷츠고/채널아이가 나왔고 네띠앙이 일반 회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열을 올리고 있던 때였습니다.
    그리고 신문은 오프라인 신문을 주로 읽었으며 온라인에서 시사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곳은 통신서비스의 Plaza란 정도...?
    개인이 직접 서비스를 만들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정보 소비의 라이프 사이클은 바뀌었으며 그로 인한 유통 과정 또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서비스에 대한 플랫폼은 그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아직 벤처들이 새로 진입할 시장이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웹2.0의 철학과 미디어 전략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김선진교수

- 목차 -

웹 2.0의 등장배경
웹 2.0이 지향하는 가치
미디어 환경의 변화
미디어 기업들의 전략적 대응방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