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에서의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변화에 관한 연구 : 2007.08.0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7. 10. 8. 09:57보고서/Contents

반응형

Ps. 국내 콘텐츠 사업은 세계에서 항상 초기에 들어갔지만... 글로벌 무대를 만들지 못하여
      항상 해외 기업보다 뒤쳐지는 양상을 엿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국내 벤처투자를 한다면 국내에서 새로운 기술을 가진 회사와 해외의 유통망을
      가진 회사들을 연계시키는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모델이 아닌가 싶은데...
      이런 뜻을 가진 회사들은 많지 않더군요.
      그래서 맨날 국내에서 서로 치고박고 싸우다가 해외에 큰 회사 만들어지면....
      쥐죽은듯 하구....;;;
      옛날에 새롬기술의 인터넷전화 다이얼패드는 그런 모델을 반대로 해서 갔었지만....
      인터넷 인프라의 한계로(저는 기술은 그리 많이 진보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욕을 먹고 떨어져 나갔었지요.
      아직도 개인적인 생각은 국내의 시장만으로 바라보기는 힘들고 해외의 유통이 함께
      이루어져야만이 국내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인터넷상에서의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변화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목차 -

제 1 장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구조 및 변화
제 1 절 전통적 매체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제 2 절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제 2 장 영상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 분석
제 1 절 전통적 영상산업
1. 전통적 영상산업의 산업적 특성
2. 전통적 영상산업의 유통구조
3. 전통적인 유통구조가 갖는 한계
제 2 절 인터넷 영상산업
1. 인터넷 영상서비스의 특성
2. 웹캐스팅 서비스의 현황과 수익구조
3. 인터넷이 영상산업의 유통구조에 미친 영향

제 3 장 음반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 분석
제 1 절 전통적인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분석
1. 국내의 음반산업의 현황
2. 국내외 음반산업의 유통시스템 분석
3. 국내 유통시스템의 문제점
제 2 절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유통구조 분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출현
2. 온라인 음악산업과 기존 음반산업의 갈등; 저작권을 중심으로
3. 온라인 음악시장이 기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및 유통구조상의 변화
4. 정책적 시사점

제 4 장 출판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 분석
제 1 절 기존 출판산업
1. 기존 출판시장의 제작구조
2. 기존 출판시장의 유통구조
3. 국내 출판시장의 문제점
제 2 절 전자출판산업
1. 전자출판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전자책의 유통방식
3. 전자책 시장의 현황 및 전망
제 3 절 인터넷이 출판산업의 유통에 미친 영향 분석
1. 기존 출판유통구조와 전자책 시장의 갈등
2. 정책적 시사점

제 5 장 디지털 컨텐츠 유통과 저작권 보호 방안
제 1 절 저작권 보호 제도의 본질과 디지털 환경의 도전
1. 저작권 제도의 본질
2. 디지털 환경의 도래와 저작권법 해석의 문제점
3. 인터넷 시대의 저작권법 개정 움직임
제 2 절 인터넷을 통한 음반 저작물의 유통과 저작권 보호 사례
1. Sony Corp. of Am. v. Universal City Studios 판례
2.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v. Diamond Multimedia Systems Inc. 판례
3. 냅스터 사례
제 3 절 인터넷을 통한 통합적인 저작권 집중관리제도
1. 디지털 환경과 저작권집중제도의 개념
2. 디지털 저작물 집중관리 사례
제 4 절 범세계적 인터넷 저작권 집중관리단체(WICS)의 가능성
1. 범세계적 인터넷 저작권 집중관리단체의 속성
2. 범세계적 인터넷 저작권 집중관리단체의 과제
3.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록 Ⅰ> 인터넷 방송사 40개사 실태조사 설문문향
<부록 Ⅱ> 전자책 업체 조사 설문문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