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 환경에서 IPTV의 융합-수용 모델 : 2005.12 KISDI
2007. 9. 17. 19:25ㆍ보고서/Broadcasting
반응형
Ps. IPTV의 서비스로 인하여 미디어가 어떻게 변해갈 것이고 어떤 부분이 대체되어갈 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IPTV 이용에 대한 의도를 분석하고 기존 미디어와의 기능적 유사성을 짚어 본 내용으로
미디어의 보유현황과 이용시간을 분석한 자료가 같이 있어 ^^ 위 자료가 필요하신 분도 IPTV와는 별도로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목 차 -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 2 장 IPTV의 개념 및 현황
제 1 절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정의와 유형
제 2 절 통신사업자의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진입 동기
제 3 절 IPTV의 정의
1. IPTV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IPTV의 조작적 정의
제 4 절 IPTV의 기술적 특성
1. 콘텐츠 계층
2. 논리 계층
3. 물리적 인프라 계층
제 3 장 연구 목적
제 4 장 선행연구
제 1 절 미디어 선택 관련 이론들
1.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2. 이용과 의존 관점
제 2 절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들
제 3 절 수용자 모형들
1.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2. 기술수용이론(Technology Acceptance Model)
3.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제 4 절 기능적 유사성과 미디어 대체
1. 기능적 유사성
2. 미디어 대체
제 5 절 융합-수용 모델
제 5 장 연구문제와 가설
제 6 장 연구 방법
제 1 절 예비검사(pretest)
제 2 절 표본 추출(sampling)
제 3 절 변수의 측정(measurement)
1. 인구,사회,경제적 변인
2.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3. 모형에 사용된 주요 변수들의 측정
제 7 장 연구결과
제 1 절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basic statistics)
1. 인구통계학적 분석
2. 미디어 이용 현황 분석
3. 미디어 보유현황과 이용시간 분석
4. IPTV 이용 의도 분석
5. 응답자 특성에 관한 분석
6. IPTV와 기존 미디어와의 기능적 유사성
7. IPTV 이용 동기와 태도
8. 인지된 미디어 대체
9. 인지된 통제 신념
10. 구매 의도
제 2 절 구조방정식모델링의 두 단계 접근
1. 단계 1: 측정모델들
2. 단계 2: 연립방정식 모델
제 3 절 경쟁적 모델 비교 검증
제 4 절 가설 검증
1. 경쟁매체가 TV인 경우
2. 경쟁매체가 인터넷인 경우
3. IPTV 채택에 대한 잠재변수들 간 비교
제 8 장 토론과 함의
제 9 장 한계점과 향후 과제
참고문헌
IPTV 이용에 대한 의도를 분석하고 기존 미디어와의 기능적 유사성을 짚어 본 내용으로
미디어의 보유현황과 이용시간을 분석한 자료가 같이 있어 ^^ 위 자료가 필요하신 분도 IPTV와는 별도로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목 차 -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 2 장 IPTV의 개념 및 현황
제 1 절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정의와 유형
제 2 절 통신사업자의 브로드밴드 시청각서비스 시장 진입 동기
제 3 절 IPTV의 정의
1. IPTV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IPTV의 조작적 정의
제 4 절 IPTV의 기술적 특성
1. 콘텐츠 계층
2. 논리 계층
3. 물리적 인프라 계층
제 3 장 연구 목적
제 4 장 선행연구
제 1 절 미디어 선택 관련 이론들
1.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2. 이용과 의존 관점
제 2 절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들
제 3 절 수용자 모형들
1.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2. 기술수용이론(Technology Acceptance Model)
3.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제 4 절 기능적 유사성과 미디어 대체
1. 기능적 유사성
2. 미디어 대체
제 5 절 융합-수용 모델
제 5 장 연구문제와 가설
제 6 장 연구 방법
제 1 절 예비검사(pretest)
제 2 절 표본 추출(sampling)
제 3 절 변수의 측정(measurement)
1. 인구,사회,경제적 변인
2.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3. 모형에 사용된 주요 변수들의 측정
제 7 장 연구결과
제 1 절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basic statistics)
1. 인구통계학적 분석
2. 미디어 이용 현황 분석
3. 미디어 보유현황과 이용시간 분석
4. IPTV 이용 의도 분석
5. 응답자 특성에 관한 분석
6. IPTV와 기존 미디어와의 기능적 유사성
7. IPTV 이용 동기와 태도
8. 인지된 미디어 대체
9. 인지된 통제 신념
10. 구매 의도
제 2 절 구조방정식모델링의 두 단계 접근
1. 단계 1: 측정모델들
2. 단계 2: 연립방정식 모델
제 3 절 경쟁적 모델 비교 검증
제 4 절 가설 검증
1. 경쟁매체가 TV인 경우
2. 경쟁매체가 인터넷인 경우
3. IPTV 채택에 대한 잠재변수들 간 비교
제 8 장 토론과 함의
제 9 장 한계점과 향후 과제
참고문헌
반응형
'보고서 > Broadcas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수도권 지상파 DMB 방송 동향 : 2007.06.19 정보통신부 (0) | 2007.09.18 |
---|---|
IPTV 정책방안 : 2007.05.29 정보통신부 (0) | 2007.09.18 |
IPTV 서비스 오버레이 네트워킹 : 2007.09.17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0) | 2007.09.17 |
IPTV와 디지털콘텐츠 사업전략 : 2007.05.10 다음 김철균부사장 (0) | 2007.09.13 |
IPTV 도입을 위한 규제방안 검토: 2007.07.2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0) | 2007.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