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콘텐츠 산업의 과제-SM Mobile Communications_임성희_

2017. 7. 10. 09:004차 산업혁명 보고서

반응형

[ ITReport World ]


SM 임성희 본부장의 4차 산업혁명시대 콘텐츠 산업의 과제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임성희 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콘텐츠 산업의 변화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내부 전략을 모두 노출시킬 수 없어 해당 내용의 작성은(발표를 못 들어서 자료만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조금 감추어진듯 느껴집니다.

발표자료 내용에서 이야기 하는 개인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콘텐츠의 IP화는 Contents to Commerce를 이야기 한다고 생각됩니다.

콘텐츠를 기반으로 개인의 취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추어 판매할 수 있는 요소들을 노출하는 E2C (Entertainment to Commerce)로 Commerce는 존재하는 사물일 수도 있고 가상 사물(온라인 상품들)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영화, 드라마 등 방송 및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실질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진입해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자신들의 IP를 어떻게 상업화 하느냐가 최대의 관건일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연결하는 것을 어떻게 표출시킬 것이냐입니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으로는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Youtube, Youku(优酷) 같은 동영상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Youyube나 Youku의 경우 동영상 중 화면을 클릭하면 해당 상품으로 연결 될 수 있도록 개발이 되어 있기 떄문입니다. <- 위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연락주세요~ ^^;;;


현재 이를 진행하는 업체를 대표적으로 이야기 하면 해외는 어썸니스TV나 메이커스튜디오, 머시니마가 있으며 국내는 메이크어스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은 곧 상품. 서비스와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상품, 서비스들을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목차 - 


4차산업혁명시대 콘텐츠 산업의 과제


임성희


4차 산업혁명시대?

오래된 미래

이용자의 변화

웹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의 증가

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

개별 사업자의 전략

SM사례

everySing

Vyrl sns

빅데이터 분석과 기계 학습에 근거해 이용자 접점 강화

개인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콘텐츠의 IP화

글로벌 플랫폼 강자들과의 협력

4차 산업혁명 시대 남아있는 몇 가지 정책적 과제들



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 - 방송영화 콘텐츠 - 온라인 콘텐츠

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등장



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SM 사례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SM 사례

기존 방송 콘텐츠와 다른 새로운 콘텐츠의 SM 사례



개인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콘텐츠의 IP화개인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콘텐츠의 IP화

개인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콘텐츠의 IP화



관련 첨부파일 : 

SM Mobile Communications_임성희_4차산업혁명시대 콘텐츠 산업의 과제.pdf


관련 글 : 

2017/06/19 -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2017/06/20 - 4차 혁명을 바라보며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해보자...

2017/06/22 -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정책 과제

2017/06/30 - 4차 산업혁명과 사라질 일자리들....

2017/07/08 - 4차 산업혁명 사라질 일자리 사라질 직업을 한번 더 생각해보고...

2017/07/09 - 최저임금 상승은 4차 혁명을 가속화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