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4월 한국교통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개발 및 실도로 평가환경 구축 상세기획 연구보고서

2017. 6. 27. 09:004차 산업혁명 보고서/무인자동차

반응형

[ ITReport World ]


자율주행차에 대한 정의와 국내외 시장 전반에 대한 현황을 매우 잘 정리한 자료라 생각됩니다. (그러고보니.. 자율주행차에 대한 정의를 제가 안했었네요. ㅡOㅡ;;; 이 자료 좀 보고 정의를 좀 다시 해 보겠습니다.)


현재 자율주행차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통신 해킹 및 법규제 등)에 대한 정리가 매우 잘 되어 있으며 자율주행차의 보급으로 인한 향후 전망도 매우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단, 내용이 방대하여 한번에 눈에 잘 안들어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장 전망 시장점유율 및 사장 규모자율주행 시장 전망 시장점유율 및 사장 규모


자율주행 기술 도입을 위한 제도 동향자율주행 기술 도입을 위한 제도 동향


자율주행자동차 보급에 따른 향후 전망자율주행자동차 보급에 따른 향후 전망





국토교통 R&D 보고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개발 및 실도로 평가환경 구축 상세기획 연구보고서

주관연구기관 / 교통안전공단

협동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목 차
제1장 기획연구의 개요
제1절 기술의 정의 및 범위
1. 기술의 정의
2. 기술의 범위
제2절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기획연구의 배경
2. 기획연구의 필요성
3. 기획연구의 목적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1. 국외 정책동향
2. 국내 정책동향
3. 국내외 정책동향 및 분석 소결
제2절 국내외 시장동향
1. 국외 시장 현황
2. 국내 시장 현황
3. 업계동향
4. 국내외 시장동향 및 분석 소결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1. 국내외 R&D 동향
2. 표준동향
3. 특허분석
4. 논문분석
5. 국내외 기술 동향 및 분석 소결
제4절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1. 연구 인프라
2. 연구인력
3. 연구 인프라 소결
제5절 종합 분석 결과
1. 종합 분석
2. 기술도입 예측
제3장 연구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제1절 연구개발 방향도출
1. SWOT 분석
2. 연구추진 방향도출
3. 중점추진 연구분야 도출
제2절 연구비전 및 목표
1. 연구비전 및 목표
2. 중점추진 분야별 미래상(As-is VS To-be)
제3절 중점추진과제 도출
1. 후보과제 도출
2. 우선순위 도출
3. 중점추진과제 선정
4. 연구단 과제
5. 기술로드맵
제4절 연구추진계획
1. 연구추진체계
2. 소요인력 및 예산
제5절 기대효과 및 성과활용방안
1. 기대효과
2. 성과활용방안
제4장 과제제안요구서
제1절 과제제안요구서(RFP)


<그림 1-1> 주행안전 관련 (주행 중 돌발상황 발생 시나리오)
<그림 1-2> 기능안전 관련 (전자제어시스템 안전성 분석 절차)
<그림 1-3> 통신보안안전성 관련 (보안 취약 요소)
<그림 1-4> 자동차전용도로 자율주행
<그림 1-5> 자율주차
<그림 1-6> 사고요인과 자율주행기술 관련성(영국 DfT, 2015)
<그림 1-7> 자율주행 시장 전망 (Navigant Research, ‘13)
<그림 1-8> 자율주행 기술 도입 위한 제도 동향(WP1 & WP29)
<그림 1-9>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University of Michigan, 2014)
<그림 1-10> 평가기술 통한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그림 1-11> 자율주행자동차의 HMI 관련 R&D 주제
<그림 1-12> 통신보안 취약 지점
<그림 2-1> EC가 출자한 유럽의 프로젝트 내용
<그림 2-2> 첨단 운전자지원장치 평가기술 제도화(NCAP) 현황
<그림 2-3> 독일 자율주행자동차 로드맵
<그림 2-4> US DOT Path to Deployment
<그림 2-5> 스마트(자율주행) 자동차 추진단 체계
<그림 2-6> 스마트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그림 2-7> 국토교통 R&D 중장기 비전 및 전략
<그림 2-8>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 추진 로드맵
<그림 2-9>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추진일정
<그림 2-10>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정부 부처별 역할분담
<그림 2-11> 세계 자동차 시장 전망
<그림 2-12> 자율주행자동차 적용률 전망
<그림 2-13> 완전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전망
<그림 2-14>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점유율(좌) 및 매출액 전망(우)
<그림 2-15> ‘자율주행’ 신차 판매 전망 (자료: IHS-중앙일보 재정리)
<그림 2-16> 자율주행자동차 보급에 따른 향후 전망
<그림 2-17> 자율주행관련 부품 시장 동향
<그림 2-18> 자율주행자동차용 주요 센서 시장 현황 및 기술개발 현황
<그림 2-19>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사 전략 분석
<그림 2-20> 유럽의 EPoSS 및 ERTRAC 보고서
<그림 2-21> 자율주행 기술레벨 정의(EPoSS)
<그림 2-22> 자율주행 기술개발 로드맵(EPoSS)
<그림 2-23>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ERTRAC)
<그림 2-24> 도심 자율주행을 위한 도전 기술
<그림 2-25> EU FP의 사이버보안 관련 프로젝트
<그림 2-26> AdaptiVE 평가기술 연구 목적 및 연구체계
<그림 2-27> AdaptiVe 자율주행 단계
<그림 2-28> Astazero 실도로 평가 사이트 조감도
<그림 2-29> 미국 ITS Joint Program Office
<그림 2-30> Connected Vehicle Applications
<그림 2-31> Connected Vehicle Pilot Project goal
<그림 2-32> US DOT의 안전성 평가기술 연구 컨셉
<그림 2-33> NHTSA 사이버보안 연구 수행 체계
<그림 2-34> M-City 상세 구조 및 시험가능 기술
<그림 2-35>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발
<그림 2-36> 스마트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발 과제 세부내용
<그림 2-37> 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핵심기술개발 사업 계획
<그림 2-38> 자율주행기술 보급 관련 평가기술 및 평가환경 전망
<그림 2-39> 첨단안전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그림 2-40>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조감도
<그림 2-41> 대구 주행 시험로 조감도
<그림 2-42> WG14의 주요 아이템
<그림 2-43> 각국의 개발에 따른 표준화 추진 로드맵 (자료: ISO TC204 WG14)
<그림 2-44> ITS Station Architecture
<그림 2-45> 주요국가의 전체 연도별 특허동향
<그림 2-46> 전세계 기술위치 포트폴리오
<그림 2-47> 주요국가별 기술위치 포트폴리오
<그림 2-48> IP 시장국별 주요경쟁자 현황
<그림 2-49> 세부기술별 연도별 동향
<그림 2-50> 세부기술별 추세선 분석
<그림 2-51> 세부기술별 중분류별 다출원인의 특허출원 동향
<그림 2-52> 연도별 국토교통분야 총 연구개발비 및 우리나라 총 연구개발비 현황 추이
<그림 2-53> ‘13 국토교통분야 연구개발비 및 우리나라 연구개발비 재원별 비중 비교
<그림 2-54> 연도별 국토교통분야 자체사용 연구개발비 기술분류별 사용비중 추이
<그림 2-55> 연도별 국토교통분야 연구개발인력 및 우리나라 연구개발인력 현황 추이
<그림2-56> 자율주행기술 도입 예측(종합)
<그림2-57> 자율주행 기술 도입 관련 내적이슈
<그림2-58> 자율주행 기술 도입 관련 외적이슈
<그림2-59> 자율주행 기술 도입 관련 주요 이슈사항
<그림2-60> 자율주행 기술 관련 이슈 분석
<그림2-61> 미국 및 유럽의 정책 R&D 접근 방향 분석
<그림 3-1> SWOT 분석
<그림 3-2> 중점추진 연구방향 도출
<그림 3-3> 연구개발 과제의 비전 및 목표
<그림 3-4> 중점추진 분야 1. 주행/고장 안전성 평가기술 및 활성화 방안 도출
<그림 3-5> 중점추진 분야 2. 통신보안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그림 3-6> 중점추진 분야 3. 실도로 검증평가 환경구축
<그림 3-7> 총괄 로드맵(연차별)
<그림 3-8> 1세부 연차로드맵
<그림 3-9> 2세부 연차로드맵
<그림 3-10> 4세부 연차로드맵
<그림 3-11> 연구과제 구성 체계도

표 목차
<표 1-1> 자율주행기술의 기술단계(Level) 분류
<표 1-2> 실도로 평가환경 내용
<표 1-3> 스마트자동차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비교 (단위: %, 년)
<표 1-4> 스마트자동차 중분류 단위 국가별 기술수준 비교 (단위: %)
<표 1-5> Level 3 자율주행 Use case
<표 2-1>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3가지의 핵심 연구분야
<표 2-2> NHTSA V2V 기술 법규 도입 현황 및 향후 일정
<표 2-3> 스마트 자동차 종합실천 단계별 목표 및 추진전략
<표 2-4> 스마트(자율주행) 자동차 R&D 실행계획
<표 2-5>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지원방안 세부내용
<표 2-6>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국내 정책 동향
<표 2-7> 자율주행시스템 시장전망
<표 2-8> 2015년 자동차 산업 실적
<표 2-9> 지역별 수출 현황
<표 2-10> 자동차 등록 대수 및 증감율
<표 2-11> 청년 및 노년층의 자동차 보유 수 변화
<표 2-12> 자율주행 기술개발 단계
<표 2-13> 자율주행 로드맵의 3단계 마일스톤(EPoSS)
<표 2-14>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ERTRAC)
<표 2-15> EU R&D 프로젝트 현황 (Robot car & ADAS 분야)
<표 2-16> EU 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련 프로젝트
<표 2-17> US DOT Connected Vehicle Program
<표 2-18> 켈리포니아주의 평가시설 구성 목록
<표 2-19> 스마트자동차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비교
<표 2-20> 스마트자동차 중분류 단위 국가별 기술수준 비교
<표 2-21> 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핵심기술개발 사업 구상
<표 2-22> 국내외 평가시설 비교
<표 2-23> ISO TC22의 스마트자동차 관련 분과
<표 2-24> IEEE 802.11p 구분
<표 2-25> ISO TC204의 WG14의 표준화 아이템 현황
<표 2-26> ISO 표준 현황
<표 2-27> 기술트리, 기술범위 및 유효특허 건수
<표 2-28> 경쟁자 Landscape
<표 2-29> 평가 시스템 기술 및 평가 환경 구축 기술 역기술트리 분석 결과
<표 2-30> 평가 시스템 기술 및 평가 환경 구축 논문 및 기술 분석 결과
<표 2-31> 평가 시스템 기술 및 평가 환경 구축 기술 논문 동향 분석
<표 2-32> ADAS 평가용 장비 보유 현황(국내)
<표 2-33> 관련분야 전문가 보유 인프라 현황
<표 2-34> 관련 기업 현황
<표 2-35> 첨단자동차 편의장치 연구개발 기관 현황
<표 2-36> 자율주행기술 시장도입 예측
<표 3-1> 기술수요조사 추진 개요
<표 3-2> 수요조사결과 (33개 과제)
<표 3-3> 중요도(우선순위) 조사 항목
<표 3-4> 평가항목 중요도(가중치) 조사 결과
<표 3-5> 중요도(우선순위) 조사 결과
<표 3-6> 수요조사결과 (26개 과제)
<표 3-7> 1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표 3-8> 2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표 3-9> 3세부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표 3-10> 1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표 3-11> 1세부 연차별 연구목표, 내용 및 성과
<표 3-12> 2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표 3-13> 2세부 연차별 연구목표, 내용 및 성과
<표 3-14> 3세부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표 3-15> 3세부 연차별 연구목표, 내용 및 성과
<표 3-16> 연도별 소요인력
<표 3-17> 세부과제별 소요인력
<표 3-18> 연도별 소요예산
<표 3-19> 1세부 소요예산
<표 3-20> 2세부 소요예산
<표 3-21> 3세부 소요예산

관련 첨부자료 :


관련 글 : 

2017/06/26 - 사라질 직업 : 화물차 기사 - 자율주행자동차 : 무인화물트럭

2017/06/21 - 사라질 직업 : 택배기사 - 무인택배시장의 역습

2017/06/20 - 4차 혁명을 바라보며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해보자...

2017/06/19 -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