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6. 26. 09:00ㆍInnovation Talk
[ ITReport World ]
몇일 전 사라질 직업으로 택배기사를 들었습니다.
사실 화물차도 동일하게 볼 수 있는데.. 택배기사는 단거리 구간의 화물을 이동하는 경우를 뜻하고 화물차 기사는 중장거리 구간의 화물을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 화물차 기사는 대량의 화물을 수송하는 대형 트럭을 위주로 움직이는 것을 이야기 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대형 화물차 기사는 선진국에서는 고수익 업종으로 통하고 있다. 그 만큼 화물차가 몇억으로 큰 투자와 함께 한번 화물을 옮기려면 수십시간을 옮기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화물차(해외와 동일한 화물차를 구입해서 몰고 있다.)에 대한 투자가 비싸고 빠른 배송을 원하는 국내 기업의 요구에 의하여 살인적인 마감시간으로 식사도... 잠도 제때 못자고 화물을 이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분들의 노고에 의하여 국내 기업들의 수출 증진에 힘이 되었고 지금도 힘이 되고 있으나 무리한 일정에 의하여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에 주요 촛점은 이런 고노동 운전자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율주행 무인화물 트럭 회사는 독일의 '벤츠'입니다.
독일의 벤츠의 경우 2014년에 40톤 무인 트럭으로 85km의 속도를 45분간 시운전하는데 성공하였는데 이 때는 아직 운전대를 갖춘 상황이었습니다.
그 당시 운전자는 주행 중 태블릿 PC를 이용해 이메일을 보내기도 하였는데 이렇게 운전자가 있는 이유는 초기 도로에 진입하는 데 아직 운전자의 작동이나 차선을 변경하거나 다른 차량을 추월하는 기능을 갖추지 못하였고 무인 자동차에 쓰이는 센서와 통신장비를 두고 법률 문제와 사이버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獨 다임러 40톤 무인 트럭 공개…"45분 시운전 성공" )
그러나 현재의 경우 이 중 기술적인 문제는 대부분 해결 된 상황이며 법률적 문제만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러시아의 카마즈의 경우 중형 트럭에서의 자율주행을 적용중 입니다.
러시아 카마즈 '무인' 화물차 개발, 이미 2단계 실험 거쳐-2015년 10월 Sputnik
그러나 현재까지의 자율주행자동차의 화물트럭은 운전자가 필요한 상황이며 군집운행(여러 차들이 함께 이어가며 운행하는 방법)의 경우 아직 미비한 상태로 알려져 있으나 이도 2020년까지는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 ‘무인 트럭’ 시대 오나… 자율주행 기술 급성장-2015년 7월 WSJ )
이런 군집운행 기술이 추가되려면 총 3만 달러가 추가로 들 수 있다는 추산되고 있는데 그러나 무인화물트럭 기사의 연봉이 대략 10만불 수준이 넘는 것을 고려할 때 화물운송업 회사들은 이러한 비용을 아끼기 위하여 해당 투입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종합해 볼 때 무인트럭은 2020년을 기준으로 상용화가 시작 할 것이며 2025년을 기준으로 다양한 국가의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들이 출시 될 것입니다.
아직 한국의 경우 무인차에 대한 법제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좀 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나 승용차 및 상용차 제조 및 수출국가로써 해당 제품을 수출하기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무인차 법이 바뀔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까지는 화물트럭 기사분들이 고수익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시간도 그리 오래가지 않을꺼라 생각됩니다.
관련 기사 :
2014년 7월 조선일보 獨 다임러 40톤 무인 트럭 공개…"45분 시운전 성공"
2015년 7월 WSJ ‘무인 트럭’ 시대 오나… 자율주행 기술 급성장
2015년 10월 Sputnik 러시아 카마즈 '무인' 화물차 개발, 이미 2단계 실험 거쳐
사라질 직업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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