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서비스의 이용 동기와 수용에 관한 탐색적 논의

2011. 8. 18. 15:07보고서/Broadcasting

반응형

[IT Report Comment]
1. 스마트TV의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기존 TV 매체의 기능 변화 가능성
2. 스마트TV의 보급이 다른 미디어의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라는 관점에서 작성된 글이지만. 대체 뭘 주장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내용 봐도 저 위의 글은 파악이 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스마트TV와 IPTV의 다른점은 스마트TV는 인터넷 웹을 이용한 검색과 IPTV사업자 이외의 사업자를 통한. 즉, 제조사 외의 다른 매체를 통한 TEXT 및 사진 그리고 동영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있지 않을까라는 점과 별도의 독립된 채널(URL)이 존재하여 해당 채널에 접속하여 콘텐츠를 사용 할 수 있는 점이 IPTV와 다른 점이 아닐까 싶다.

기존 TV 매체와 비교하면 고정되고 폐쇄된 채널에 머무르느냐 아니면 고정되고 폐쇄된 채널도 있지만 제조사가 아닌 외부의 매체 사이트를 통한 콘텐츠별로 독립된 채널을 이룰 수 있고 해당 독립된 채널에 대한 사용이 가능하냐가 다른 점이 아닐까 싶다.
그러한 부분도 기존 TV 매체가 APP 개발로 그런 부족한 부분을 매우고 있는 상태라 생각 한다.



스마트TV 서비스의 이용 동기와 수용에 관한 탐색적 논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융합정책연구부 박성철 부장 (02-2142-2101, sc0314@kca.kr)

1. 서론
2. TV와 인터넷의 이용 동기
3. TV매체의 특성과 이용행태
4. 스마트TV 서비스의 수용 가능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