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 KOCCA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주요 현안과 개선방향
2011. 7. 27. 23:58ㆍ보고서/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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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얼핏 보기에는 국내 애니메이션 매출액은 4,000억대 시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한국 애니매이션 매출액
그러나 실상을 들어보면 뽀로로, 방구대장 뿡뿡이 같은 유아 애니메이션 시장을 제외하고는 한국 만화가 최근에 뭐가 있지...?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실제적으로 한국의 애니메이션의 시장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뽀로로'를 이야기 했지만 실제 뽀로로를 만든 제작사 오콘의 경우 뽀로로를 통하여 확실한 애니메이션 제작사 입지는 다졌지만 실제 수익은 남기지 못하였습니다.
가장 알맹이라고 할 수 있는 캐릭터 완구 및 팬시 등은 모두 제작비 충당을 위하여 판권을 팔았기 때문입니다. (이걸 공동투자 형식이라고 취하였었죠.)
그래서 2007년-2008년 경에 해외 투자를 받아 선물공룡 디보를 만들었으나... 투자비를 뽑지는 못하였습니다.
국내 애니메이션 채널에서 유아 채널 외에 국내 만화를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새벽에.. 틀어야 나오니.. 실제로 볼 수 없어 그 가치가 더욱 하락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청률이 미비하니 수익구조가 미비하고 인지도가 약하니 투자가 기피되고 자체적 투자비 조달이 안되니 각종 판권을 다 팔아버리고...
결국 히트를 쳐도 남는 것이 없고.. 히트를 못치면.. 남는 것이 아니라 빚더미에 쌓이게 되는 구조이지요.
개인적으로 방통위와 문광부에서는 '만화'채널 PP가 만들어 질 시에 해당 특정 시간을 사거나 아니면 특정 시간에 국내 만화를 틀어줄 경우 세금 감면을 제공한다거나 하는 그런 지원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태펀드를 통한 펀드 출자금액은... 애니메이션 투자에 사용하기 보다는...
좀 황당하게 들리겠지만...
TV 의 방영권 시간을 사서 애니메이션이든 드라마든 서로 갈라먹기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펀드 놀려먹는 자금 받아 콘텐츠 생색만 내자 보다는...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고...
투자 회수율도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강력한 정책을 희망합니다..!
2011/07/26 - 201106 KOCCA 2011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1/07/25 - 20110720 KOCCA 중국 콘텐츠 산업 규제정책 종합보고서
2008/08/13 - 2007문화산업백서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정책본부 정책연구팀
1. 산업 현황
2.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
1) 유통
2) 재원조달
3) 해외진출
4) FTA 시행에 따른 기회와 위기
3. 애니메이션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1) 유통구조 개선
2) 재원조달 개선
3) 해외진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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