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30 KOCCA 스마트 환경에서 모바일게임의 정책수요 및 지원방향

2011. 7. 26. 22:36보고서/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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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2009년 매출액이 떨어진 것으로 나와 있다.
주석이 함께 되어 있는데 모바일게임에 데이터 통화료 포함 산정이었으나 이 부분을 정보이용료로 구분하여 별도로 나누었다고 한다.

근데 모바일게임 시장의 매출규모를 이제 어떻게 산정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필요 할 듯 하다.
왜냐하면 무료 게임 제공하고 광고로 진행하거나
무료게임 제공하고 아이템으로 제공하거나 하는 곳들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아마도 국내는 아이템이 주도적으로 많을 듯 한데...
해외는 광고로 진행하는 곳들의 비중이 아직은 높기 때문에 눈여겨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오픈마켓에서 게임 선택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순위등의 자료 등등의 함께 있다. 약간 갸우뚱~ 하는 면이 있으나 각 자료들의 의미는 있는 듯 하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2008년 - 2009년 확정 매출2010년 - 2012년 예상 매출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2007년 - 2009년 확정 매출2010년 - 2012년 예상 매출

소비자가 오픈 마켓 게임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에 대한 의견

소비자가 오픈 마켓 게임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에 대한 의견- 인기항목 순위- 주위 사람들의 추천 (입소문)- 게임의 무료 여부- 이용 후기- 게임 장르

현재 개발 중이거나 예정인 모바일 게임 방식

현재 개발 중이거나 예정인 모바일 게임 방식- 스마트폰- 일반 휴대폰



 

산업분석팀 홍유진 책임연구원 yjhong@kocca.kr(02-3153-3019)

Ⅰ. 모바일게임 산업의 최근 동향
Ⅱ. 모바일게임 업계의 정책수요 조사
Ⅲ. 모바일게임 산업의 지원방향
 1. 지원 대상의 범위 설정
 2. 특성화 인큐베이팅(집적시설) 사업
 3. 제작 지원사업
 4. 인력양성 지원사업
 5. 경영/ 홍보·마케팅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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