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클라우드 (Oracle Cloud Free Tier) 상시 무료서비스 사용 후기 및 제공 리소스 리스트

2020. 5. 2. 06:30사용기/NETWORK

반응형

이번에 오라클 클라우드 상시 무료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를 사용하려고 한 의도는 2가지였습니다.

1. VPN SERVER 구축

2. HOMEPAGE SERVER 구축

이었습니다.

 

현재 VPN SERVER는 구축 완료하였고 이 부분은 제가 셋팅방법을 남기겠습니다.

참고로 VPN 서버는 V2RAY로 구축하였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만! 단, 인스턴스 생성 시 "Out of host capacity"라고 나오며 생성이 되지 않는 때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무료제공 서버의 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1주일에 한번 무료제공 서버 수를 늘려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주 수요일에 서버 신청시 오류메시지 없이 인스턴스 서버가 생성되었고 그 외의 날(수요일외의 요일)은 무료서버 생성 시 "Out of host capacity"라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이 요일 부분은 변경 될 듯 한데... 저는 2020년 4월달에는 매주 수요일마다 서버가 신청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가입신청 일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 환영 메일 또는 $1 결재일 확인)

 

아래는 오라클 클라우드 제공 리소스 리스트 입니다.

 

https://www.oracle.com/kr/cloud/free/

 

Try Oracle Cloud Free Tier

Sign up for Oracle's always cloud free tier and receive $300 of free credit towards a 30 day trial to use for even more services.

www.oracle.com

 

Oracle 상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모습

 

오라클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리소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는 무료로 제공하는 것과 유료로 제공하는 것 둘다 나와있는 듯 합니다.

현재 아래 보시면 영역과 AP-SEOUL-1-AD-1이 나누어져 있는데 오른쪽 AP-SEOUL-1-AD가 제가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한 것이 더 많은데 VPN용으로 제가 인스턴트 서버를 두개 사용한 상태입니다.)

제가 SE를 해본적도 없다보니.. 잘 못 설명하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의 경우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려고 할때 유료 계정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제공 리소스 리스트

오라클 클라우드 Block Volume

오라클 클라우드 Block Volume

위 이미지를 보시면 ORCALE CLOUD Free Tier에게 주는 공간은 100GB이며 유료로 돈을 낼 경우 약 30TB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무료 Backup 횟수도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 제가 사용법을 모르겠네요.

유료 하드 수도 1만개가 가능한 듯 합니다.

 

ORACLE CLOUD COMPUTE (INSTANCE SERVER - 인스턴스 서버를 뜻합니다.)

모든 제공 내역이 나와있는데 저는 VM.Standard.E2.1.Micoro만 무료 Instance Server여서 그것만 2개 선택하였습니다.

ORACLE CLOUD COMPUTE (INSTANCE SERVER - 인스턴스 서버를 뜻합니다.)

 

 

ORACLE CLOUD DATABASE

DATABASE의 경우 무료는 CPU 코어수가 1개이며 스토리지 공간은 20GB를 제공합니다. (0.02TB)

이건 오라클의 전용 DATABASE를 따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 INSTANCE SERVER에 DB를 구축하는 것은 별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ORACLE CLOUD DATABASE

 

ORACLE FILE STORAGE

파일 스토리지를 따로 둘 수 있습니다.

ORACLE FILE STORAGE

 

ORACLE CLOUD NETWORKING

오라클 클라우드 네트워크의 주요 기능은 상당수 VCN(Virtual Cloud Network)별로 제공됩니다.

DHCP나 NAT 그리고 SUBNET 등등

공인 IP를 50개정도 무료로 제공하는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체크가 필요한데 2개 사용한 상태에서 아직 유료 사용여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ORACLE CLOUD NETWORKING

 

ORACLE CLOUD RESOURCE MANAGER

ORACLE CLOUD RESOURCE MANAGER

 

* 해당 내용은 오라클 제품을 다루고 있지만 이는 개인적인 테스트 결과이며, 오라클 공식 문서는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