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금융서비스 활성화와 우체국의 대응

2012. 4. 27. 11:45보고서/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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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스마트폰 금융 서비스 활성화 관련 자료입니다.
그러나 뭔가 신규 시장에 대한 제안은 제대로 못 하고 있는 듯 합니다.

AR과 결재를 연결하는 시스템이 나타난다거나 POS에서 결재 시 QR코드를 보여주면 본인의 스마트폰에서 결재 App을 꺼내고 촬영한 후에 비밀번호를 넣으면 결재가 된다거나 NFC를 활용한 TAG를 이용한 결재를 한다거나 여러가지 모바일 지급결제를 바라보았는데... 우체국의 미래비전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나 KISDI가 과거 기술의 발전 과정들은 항상 잘 정리 하기에 과거를 알기 위하여 내용을 보시면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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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플랫폼 기술의 발전과정금융 플랫폼 기술의 발전과정 SMS WAP 휴대폰 소액결제 (휴대폰 후불) 금융IC 내장형 카드 VM 신용카드사IC 가상계좌(NEMO) USIM카드 스마트폰 NFC

 

2011 인터넷 뱅킹서비스 이용실적2011 인터넷 뱅킹서비스 이용실적 조회서비스 실적 자금이체 실적 대출 신청

 

모바일 뱅킹 이용실적모바일 뱅킹 이용실적 조회서비스 이용실적 자금이체 이용실적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스마트폰 금융서비스 활성화 방안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조작 방식 및 화면 제공 UX/UI 접속 및 전송 속도 향상 개인정보 유출·악성 코드 감염 등 보안문제 해결 스마트폰 금융 서비스 가입절차 간소화 모바일앱 메뉴 또는 디자인 단순화 이용가능 서비스 다양화

 

스마트폰 금융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의향스마트폰 금융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의향 스마트폰 뱅킹 스마트폰 주식거래

 

스마트폰 뱅킹 주식거래 이용빈도스마트폰 뱅킹 이용빈도 스마트폰 주식거래 이용빈도

 

우체국 전자금융 가입자 및 이용자 현황우체국 전자금융 가입자 및 이용자 현황 인터넷 뱅킹 폰뱅킹 모바일 뱅킹 스마트폰 재게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활성화와 우체국의 대응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우정경영연구소 박재석 부연구위원 jspark@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우정경영연구소 최용철 연구원       usekssy@kisdi.re.kr

Ⅰ. 머리말
Ⅱ. 금융 플랫폼 기술의 발전과 이용 추세
 1. 금융 플랫폼 기술의 발전 과정
  1) IC칩 방식
  2) VM(Virtual Machine) 방식
  3) 스마트폰 방식
 2. 금융 고객의 채널 이용 추세
 3. 우체국금융의 채널 이용 추세 및 특징
  1) 우체국금융 고객 채널 이용 추세
  2) 우체국금융의 채널 특징
Ⅲ. 스마트폰 기반 금융서비스와 금융기관의 대응
 1.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이용 조사
 2. 주요 금융기관의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전략
  1) 은행
  2) 증권회사
  3) 보험회사
  4) 카드회사
 3. 향후과제
Ⅳ. 맺음말
참 고 문 헌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활성화와 우체국의 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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