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과제

2011. 8. 9. 10:36보고서/Ubiquit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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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u-금융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ⅰ. 내재성에 주목한 Pervasive 컴퓨팅 방식과
 ⅱ. 이동성을 중시한 모바일 컴퓨팅 방식
으로 정의하고 현 기술 수준에 의한 이동성을 중시한 모바일 컴퓨팅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내재성에 주목한 Pervasive 컴퓨팅 방식은 지리적 기반으로 그 사람에게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인데... 현재 소셜커머스에서 하는 쿠폰 방식이 그러한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자료가 2008년도 자료라서 이때는 보편화 되지 않았네요.)

2000년대 중반에도 두타에 들어가면 손님들에게 문자로 고객이 온 것을 환영하는 것을 제공하였는데요. 해당 가입자가 특정 범위 안에 오면 그 고객의 나이층 과거 구매 기호에 맞추어 쿠폰발급 및 소액 대출홍보가 함께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러면 충동구매가 더 일어나겠군요...;;)

위에는 여기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Pervasive 컴퓨팅 방식에 대한 개인 의견이고 아래는 이동성을 중시한 모바일 컴퓨팅 방식에 대한 분류 및 성공 요건 그리고 현재 모델 현황을 이동통신사 중심 / 금융기관 중심 / 개인대 개인 지급 결제 중심/ 협력모델으로 세분화하여 세부 서비스 운영도와 가치사슬 및 사용자의 장단점과 함께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동통신사 중심의 u-금융

이동통신사 중심의 u-금융은행, 이통사, 가맹점, 고객간의 장단점

금융기관 중심의 u-금융

금융기관 중심의 u-금융은행, 이통사, 가맹점, 고객간의 장단점

개인 대 개인 중심의 u-금융

개인 대 개인 중심의 u-금융은행, 이통사, P2P서비스 제공사, 가맹점, 고객간의 장단점

협력 모델 중심의 u-금융

협력 모델 중심의 u-금융은행, 이통사, TSM, 가맹점, 고객간의 장단점




순천향대학교 금융경영학과    김재필 교수 (kimpil@sch.ac.kr)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제학과 이충열 교수 (cllee@korea.ac.kr)

Ⅰ. 서론

Ⅱ. u-금융서비스의 도입 과제
 2.1 u-금융서비스의 정의 및 성격
 2.2 u-금융서비스의 성공 요건
 2.3 u-금융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Ⅲ.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3.1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
 3.2 금융기관 중심 모델
 3.3 개인 대 개인 지급결제 모델

Ⅳ. u-금융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4.1 u-금융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특징과 발전과제
 4.2 u-금융 활성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국내외에서 활용되는 u-금융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1. 이동통신사 중심모델
  <휴대전화 과금부과 서비스>
  <이동전화기를 무선결제>
 2. 금융기관 중심 모델
  <배달원을 통한 무선결제>
  <매장 내에서의 무선 단말기를 통한 결제>
  <모바일기기를 통한 무선결제>
  <모바일 NFC를 통한 지급결제>
  <모바일뱅킹>
  <모바일 소액대출>
  <모바일 증권거래>
  <TV뱅킹>
 3. 개인 대 개인 모델
  <모바일 송금 서비스>
 4. 협력 모델
  <일본의 NTT DoCoMo의 전자지갑>
  <국내 USIM 뱅킹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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