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케이블 기반 스마트TV 서비스

2011. 8. 1. 08:50보고서/Broad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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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port Comment]
기존 방송과 스마트TV간의 비교를 가장 잘 한 자료라 생각 된다.
그리고 TV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으며 해당 구성과 서비스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매우 잘 제시하여 주고 있다.

CJ가 Tving과 같은 OTT 준비를 가장 잘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OTT에 대한 인식이 잘 되어 있지 않고 방송은 전파를 통하여 사용하고 눈에 보이는 회선(?)을 제공하여야 돈을 낸다라는 인식이 되어 있다.
아니. 지상파가 워낙 거대하여 방송은 공짜(?)라는 의식이 크다고 할까...?
케이블도 그 동안 지상파 방송의 곁에서 난시청지역을 제공하고 투자한다는 의미로 정부의 자금을 많이 받아 운영을 하였던 것도 사실이다.
지금은 여러 황금알로 둔갑하다고 대기업의 방송참여가 가능해지면서 대기업 위주의 MSO와 MPP 위주로 재편되어 버린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갑자기 방송시장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TV에 AppStore가 들어가고...
해당 AppStore에 단순 어플만이 아닌 Contents가 들어가면서...
새로운 형태의 방송이 기존의 케이블 SO가 아닌 SO가 만들어지고 있고 해당 Contents는 무작위로 콘텐츠가 생산되고 소비 될 수 있는 형태가 되어 버린 것이다.

아직 누구도 이 시장을 지배 할 수 있는 사업자가 없는 이제 막 갓나온 시장이다.
물론, Joost나 Gyao 같은 너무 일찍 시작한 사업자는 시작도 못해버리고 M&A되었지만...
이 시장이 TV 안으로 들어가며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자...! 이제 해당 시장은 누구에 의하여 바뀔 것이며 누구에 중심으로 가져갈 것인가...!

근데, 중요한 것은 기존 서비스 사업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해당 자료는 그 생각을 읽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자료로 적극 추천하는 자료이다.

케이블 방송과 스마트TV 비교

케이블 방송과 스마트TV 비교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TV 구성방법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TV 구성방법- TV기반 방식- STB기반 방식- G/W 기반 방식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TV 서비스 접근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TV 서비스 접근- Device- Service- Contents- Scope- Connection- Service P/F-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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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헬로비전 스마트홈 이노베이션센터 김홍익팀장(hongik@cj.net)

Ⅰ. 개요
 서비스 환경변화

Ⅱ. 스마트 TV
 스마트 TV 배경
 스마트 TV란?
 스마트화로 인한 변화 요소
 기존 케이블 방송과 차이

Ⅲ. 케이블기반 스마트TV
 구성방법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 TV 구성 방법)
 스마트 TV 배경 (케이블 사업자의 스마트 TV 서비스 접근)
 Hybrid STB 기반 스마트 방송
 Gateway 기반 스마트 방송
 케이블 기반 N-Screen(Multi-Screen)
 스마트 방송 방향

Ⅳ. 고려사항
 스마트 방송의 현실적 장벽
 Android 목적 or 수단
 n-Screen
 OTT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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