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국내 휴대폰 이용 현황 실태 조사

2010. 1. 13. 01:34보고서/Telecom

반응형

[IT REPORT COMMENT]
해당 국내 휴대폰 이용 현황 조사의 자료로 보면
휴대폰 구매시 주요 속성이
- 디자인
- 가격
- 상표/회사
- 사용편리성
- 기능
- 사후관리
- 지인권유
순으로 기존의 A/S가 좋아서나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것이라는 편견을 깨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며 그 다음 가격 그 다음이 브랜드 순으로 기능에 대한 부분도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휴대폰 선택시 필요한 기능도
- 카메라 기능
- MP3 기능
- 네비게이션 기능
- 지상파 DMB기능
- VOD기능
- 금융기능
- GPS기능
등의 순으로 영상통화나 해외로밍 그리고 동영상 재생이 아니라고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휴대폰 구입장소의 경우
- 대리점 88%
- 인터넷 5%
- 길거리 가판대 5%
- TV홈쇼핑 2%
의 순으로 대리점에 직접 가서 구매하는 율이 절대적이라고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들이 기존 삼성전자와 애플의 옴니아와 아이폰의 주요 차이에 대한 부분에서 삼성전자 옴니아를 선택해야 한다는 이유에서 너무 나도 다른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휴대폰 기능에서는 지상파 DMB기능외에는 옴니아와의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신문에서 이야기를 들고 일어났던 사후관리가 소비자의 구매에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이었다.

디자인과 가격이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었고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도 좀 더 디자인과 사용편의성에 집중을 더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긴다.

============================================================================================


20091228_ITFIND_2009년 국내 휴대폰 이용 현황 실태 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지범 책임

Ⅰ. 추진배경
   - 조사 목적
   - 조사 개요

Ⅱ. 국내 휴대폰 이용실태 현황
   1. 일반현황
   2. 휴대폰 만족도 현황

Ⅲ.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 실태 현황

Ⅳ. 결론 및 요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