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업자의 와이파이 사업전략

2010. 1. 1. 10:09보고서/Telecom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신사업자의 와이파이 사업전략

이상일 / (주) 뉴그리드 신사업기획실 부사장

Ⅰ. 서론
Ⅱ. 와이파이 도입배경
    1. 와이파이 기술 규격 업-그레이드
    2. 모바일 인터넷 정액제 도입에 따른 데이터 트래픽 증가
    3. 스마트폰 도입 비율 증가
Ⅲ. 와이파이 사업현황
    1. 외국의 와이파이 활용 사례
       가. T-Mobile USA의 와이파이/셀룰러 듀얼폰
       나.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MiFi
       다. Fon
       라. Muni-WiFi
    2. 국내 와이파이 활용 사례
       가. 삼성와이즈 '원폰' 서비스
       나. LG데이콤의 'myLG070'
       다. KT의 기업 대상 듀얼폰 서비스
       라. KT의 Egg
Ⅳ. 와이파이 도입에 따른 영향
    1. 기존 폐쇄된 무선 인터넷 시장(Walled Garden) 붕괴 가속화
    2. 보안 취약
    3.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도입 가속화
    4. 실내 무선 데이터 트래픽 대량 바이패스
    5. 통신요금이 종량제에서 정액제로 정리
    6. 4G 전환 시기 지연 가능성
    7. Femtocell 활성화
    8. 이동통신사업자 수익 모델 변화
Ⅴ. 와이파이 사업전략
    1. 로컬 콘텐츠 기반 맞춤형 서비스
    2. 광고 기반 무료 핫존 서비스
    3. 와이파이 애플리케이션 전용 앱스토어 런칭
    4. 3G/4G 이동통신의 보완재로 포지셔닝
Ⅵ. 결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