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 2006.11 한국인터넷 진흥원

2007. 10. 5. 00:01보고서/Telecom

반응형


Ps. 이번 조사로 알아낸 것은 30대도 44.2%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며 40대가 21.7%의 사용율을 보인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40대의 경우에 실제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으며 자녀에게 빌려주어서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번 집계는 설문조사 방식이어서 단순 데이타가 아닌 것으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생각된다.

학생들의 무선인터넷은 실제 무선 인터넷이 아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로 인한 현상이라 생각되며 실제 일반 인터넷 사용시 많이 사용되는 '검색'의 현상은 아니라 생각된다.

즉, 무선인터넷이 단순 게임을 한번 하기 위해서.. 이동중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서가 대부분이며
무선인터넷으로만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은 솔찍히 갸우뚱 하다. (36.3%라고 답을 했지만 말이다...)

개인적으로는 MMS를 무선인터넷 서비스에서 제외시키야 제대로된 설문조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조사 내용은 마치 무선인터넷 시장이 장미빛이다라고 써져 있다고 생각되지만...;;;
사실은 그렇게 나오지 않은 것이 크다보니...
일단, MMS를 별도로 놓고 조사 내용을 적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생각입니다. 흠흠... 이 자료는.. 사용하기가...
일단 아시듯.. 통계자료를 쓰셔야 할 때가 있으실 듯 하여...


2006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한국인터넷 진흥원

- 목차 -

제1장 조 사 개 요
제1절 조사 목적
제2절 조사 개요
제3절 표본설계 및 추정
제4절 응답자 특성표

제2장 무선인터넷 이용률
제1절 무선인터넷 정의
제2절 무선인터넷 인지도
제3절 무선인터넷 이용 경험
제4절 무선인터넷 이용률

제3장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제1절 무선인터넷 이용 계기
제2절 무선인터넷 이용 용도
제3절 무선인터넷 이용 행태
제4절 무선인터넷 이용 요금
제5절 무선인터넷 이용 만족도

제4장 유무선 인터넷 이용 현황 비교
제1절 유선인터넷 이용
제2절 유선인터넷 이용 빈도
제3절 유선인터넷 이용 시간
제4절 유선인터넷 쇼핑

제5장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 및 전망
제1절 무선인터넷 서비스별 경험률 및 이용 전망
제2절 MMS(멀티미디어메시징 서비스)
제3절 유무선 통합 음악포털서비스
제4절 사진 및 동영상 다운로드
제5절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6절 모바일게임
제7절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8절 모바일뱅킹
제9절 모바일쇼핑
제10절 유무선인터넷 연동 서비스
제11절 모바일주소(WINC) 서비스

제6장 무선인터넷 향후 이용 전망
제1절 무선인터넷 비이용 이유
제2절 무선인터넷 이용 의향
제3절 무선인터넷 비이용자의 향후 이용 전망
제4절 무선인터넷 활성화 선결 과제

제7장 차세대 모바일 서비스 인지도 및 이용 전망
제1절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서비스
제2절 HSDPA(고속하향패킷접속) 서비스
제3절 휴대인터넷(Wibro) 서비스

제8장 이동전화 이용 현황
제1절 이동전화 이용 기간
제2절 이동전화 단말기 구매시 고려 사항
제3절 이동전화 서비스별 이용 비중
제4절 이동전화 벨소리 이용
제5절 이동전화 배경화면 이용
제6절 이동전화 이용 행동 경험

부록1. 설문지
부록2. 통계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