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2012. 9. 18. 08:30보고서/ETC

반응형


[ITReport Comment]

해당 자료의 스마트폰 선택의 고려중 스마트폰 디자인이 빠진 것은 좀 갸우뚱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에 대한 분석을 여러가지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어 좋은 듯 합니다.

페이지가 200페이지가 넘는 자료로... ^^ 읽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저도 그냥 훑어서 읽은지라 좀 정독을 해봐야 겠네요. ^^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박유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부연구위원

김민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부연구위원

이기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실 전문연구원


서언

요약문


제1 장 서 론

제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 연구 방법

2. 연구의 구성


제2 장 스마트 기기에 대한 이해

제1 절 스마트 기기의 개념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스마트 기기 개념과 정의

2. 스마트 기기의 주요 특징 및 분류

제2 절 스마트 기기 생태계 분석: OS 플랫폼을 중심으로

1.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OS 플랫폼

2. OS 플랫폼 생태계의 특징

3. 스마트 기기의 OS 플랫폼 현황

4. 스마트 기기에서 OS 플랫폼의 진화 방향

제3 절 스마트 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

1. 스마트폰

2. 태블릿 PC

3. 스마트 TV


제3 장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미디어 시장 변화

제1 절 스마트 기기 도입에 따른 미디어 시장 변화

1. 콘텐츠의 소프트웨어화로 인한 변화

2. 콘텐츠 유통경로 다변화와 플랫폼

3. 네트워크: 유무선 인터넷 트래픽 급증

제2 절 미디어 시장 변화에 따른 사업자 동향 및 전략 분석

1. 멀티플랫폼 환경

2. 콘텐츠의 중요성 증대

3. 생태계 조성을 위한 M&A 및 전략적 제휴 

4. 소셜화


제4 장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제1 절 설문조사의 목적 및 설계

제2 절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1.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분석

2. 향후 단말기 구매 의향

3. 방송통신 서비스 및 매체 이용행태

4.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행태

제3 절 스마트 기기 선택 및 미디어 이용행태 실증분석

1. 응답자 특성에 따른 스마트 기기 선택 

2. 스마트 기기 속성이 스마트 기기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3. TV 시청 중 스마트 기기 이용여부

4. 방송프로그램 시청 방법 분석


제5 장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제1 절 정책적 시사점

1. 플랫폼 경쟁력 제고

2. 공정경쟁과 신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규제 체계 정비

3. 안전하고 자유로운 스마트 기기 이용환경 구축

제2 절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표 목 차

<표 2-1> 2011년 스마트폰의 모바일 OS 시장점유율 현황

<표 2-2> 안드로이드 OS 버전 현황

<표 2-3> 안드로이드 OS 적용 기기의 변화 방향

<표 2-4> 애플 iOS의 현황

<표 2-5> 윈도우 8의 주요 특징

<표 2-6> 주요 제조업체의 스마트폰 판매량 현황

<표 2-7> CES 2011에서 발표된 주요 제조업체별 스마트폰 제원 현황

<표 2-8> 세계 태블릿 PC 시장 현황 및 전망

<표 2-9> 구글과 애플의 스마트 TV 전략

<표 3-1> 미국 유료방송 사업자의 TV Everywhere 추진 현황

<표 3-2> 구글의 분야별 M&A 현황

<표 4-1> 조사설계

<표 4-2> 표본의 특성

<표 4-3> 기기별 특성과 기기별 보유자의 특성

<표 4-4> 스마트폰, 태블릿 PC 동시 보유자의 구매 시 고려 요인 (1순위 응답, 상위 6개)

<표 4-5> 스마트폰, 태블릿 PC 동시 보유자의 기기별 이용시간 (상위 6개)

<표 4-6> 스마트폰, 태블릿PC 동시 보유자의 주이용 목적 (1순위 응답, 상위 6개)

<표 4-7> 스마트폰 주이용 장소 및 주이용 시간

<표 4-8> 태블릿 PC 주이용 장소 및 주이용 시간

<표 4-9> 스마트 기기 이용으로 인한 보유 기기 이용량 변화

<표 4-10> 스마트폰, 태블릿 PC 동시 보유자의 주사용 애플리케이션 (1순위 응답, 상위 7개)

<표 4-11> 스마트폰-태블릿 PC 동시 보유자 동영상 콘텐츠 시청 행태

<표 4-12> 스마트 TV 주 평균 인터넷 접속 빈도 특성별 분석

<표 4-13> 스마트 TV 이외의 기기 이용 인터넷 접속 이유 특성별 분석

<표 4-14> 스마트 TV 홈 화면 변경 경험 유무 특성별 분석

<표 4-15> 현 이용 유료방송 서비스 특성별 분석

<표 4-16> TV 시청 중 스마트 기기 동시 이용 이유 특성별 분석

<표 4-17>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표 4-18> 스마트폰 선택에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영향 분석

<표 4-19> 태블릿 PC 선택에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영향 분석

<표 4-20> 스마트 TV 선택에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영향 분석

<표 4-21> 스마트폰 속성 및 수준

<표 4-22> 스마트폰 추정결과

<표 4-23> 스마트폰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표 4-24> 태블릿 PC 속성 및 수준

<표 4-25> 태블릿 PC 추정결과

<표 4-26> 태블릿 PC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표 4-27> 스마트 TV 구매 형태

<표 4-28> 스마트 TV 속성 및 수준

<표 4-29> 스마트 TV 추정결과

<표 4-30> 스마트 TV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표 4-31>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표 4-32> Second Screen 이용여부 추정 결과

<표 4-33> 방송프로그램 시청 방법 현황(복수응답)

<표 4-34> 종속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표 4-35> 방송프로그램 시청방법 추정결과

<표 4-36> 방송프로그램 시청방법 상관관계 분석 결과


그 림 목 차

[그림 2-1] 스마트화가 가져온 ICT 산업 키워드

[그림 2-2] 스마트 기기의 기술적인 하드웨어 구성도

[그림 2-3] ICT 생태계의 단순 계층 모델

[그림 2-4] 스마트 기기의 관련 기술 범위

[그림 2-5] 커넥티드 단말기의 유형 구분(산업용 제외)

[그림 2-6] PC 산업에서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의 변화

[그림 2-7] OS 플랫폼 생태계의 구성요소

[그림 2-8]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및 전망

[그림 2-9] 모바일 중심의 소비자 커넥티드 디바이스 분류

[그림 2-10] 모바일 중심의 소비자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시장현황 및 전망

[그림 2-11] 모바일 기기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관심도 현황(n=2,676)

[그림 2-1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익 규모 현황 및 전망

[그림 2-13] 주요 TV 비교

[그림 2-14] 방송 전달 체계 비교

[그림 2-15] 전세계 커넥티드 TV 시장 전망

[그림 2-16] 국내 커넥티드 TV 시장 전망

[그림 3-1] 2010~2015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전망

[그림 3-2] 2010~2015년 콘텐츠 종류에 따른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전망

[그림 3-3] 2004년 이후 구글의 인수 합병 현황

[그림 3-4] 소셜화에 따른 전략변화

[그림 4-1] 스마트 기기 구매 시 고려 요인(1순위 응답, 상위 6개)

[그림 4-2] 스마트 기기 구매 시 고려 요인(1, 2, 3순위 응답, 상위 6개)

[그림 4-3] 스마트 기기 이용 계기(1순위 응답, 상위 6개)

[그림 4-4] 스마트폰 이용 계기 특성별 분석(1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5] 태블릿 PC 이용 계기 특성별 분석(1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6] 지난 1년간 휴대폰 이용 요금 변화

[그림 4-7] 스마트폰 이용 시간 연령대별 분석

[그림 4-8] 태블릿 PC 이용 시간 특성별 분석

[그림 4-9] 스마트 기기 이용 시간

[그림 4-10] 스마트 기기별 주이용 목적(1순위 응답, 상위 6개)

[그림 4-11] 스마트폰 주이용 목적 연령별 분석(1순위 응답, 상위 8개)

[그림 4-12] 태블릿 PC 주이용 목적 연령별 분석(1순위 응답, 상위 7개)

[그림 4-13] 스마트 기기별 콘텐츠 이용 방법

[그림 4-14]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특성별 분석

[그림 4-15] 태블릿 PC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특성별 분석

[그림 4-16] 스마트폰, 태블릿 PC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그림 4-17] 스마트 기기별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율

[그림 4-18] 스마트 기기별 주사용 애플리케이션(1순위 응답, 상위 6개)

[그림 4-19] 스마트폰 주사용 애플리케이션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상위 8개)

[그림 4-20] 태블릿 PC 주사용 애플리케이션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상위 8개)

[그림 4-21] 스마트폰 주시청 동영상 콘텐츠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22] 태블릿 PC 주시청 동영상 콘텐츠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23] 스마트 기기에서 동영상 이용 시 중요 요인(5점 척도)

[그림 4-24] 스마트 기기 사용 불만족 사항(1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25] 스마트 기기 사용 불만족 사항(1, 2순위 응답, 상위 5개)

[그림 4-26] 스마트 TV 시청 중 인터넷 접속 이유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그림 4-27] 스마트 TV 주이용 서비스 특성별 분석 (1순위 응답, 상위 4개)

[그림 4-28]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 특성별 분석

[그림 4-29]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비사용 이유

[그림 4-30] 스마트폰 구입 의향 이유

[그림 4-31] 스마트폰 구입 희망 기종 특성별 분석

[그림 4-32] 태블릿 PC 구입 의향

[그림 4-33] 태블릿 PC 구입 희망 기종 특성별 분석

[그림 4-34] 현 보유 스마트폰 OS에 따른 향후 태블릿 PC 구매 의향

[그림 4-35] 스마트 TV 구입 의향

[그림 4-36] TV 시청 중 실시간 방송 이용 비율 특성별 분석

[그림 4-37] 스마트 기기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 시간 변화

[그림 4-38] 콘텐츠 교차 이용 방식 특성별 분석

[그림 4-39]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여부 특성별 분석

[그림 4-40]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목적

[그림 4-41]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수 특성별 분석

[그림 4-42] 클라우드 서비스 선택 고려 요인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pdf



 관련자료 :

 2012/09/10 - 스마트 기기 앱스토어의 보호 동향 :오성흔 (주)디지캡 기술연구소장

 2012/04/25 - 홈네트워크기기 디자인 소비자 조사 결과

 2011/08/01 - Smaret Device와 Contents Business (Game)

 2007/09/29 - HP Ubiquitous Device : MEDIASCAP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