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를 통해보는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 2006.11.21 Daum communication e-Marketing 본부

2007. 10. 6. 00:01보고서/UCC

반응형


Ps. 다음은 UCC를 전문화 밀고 있는데 사실 해외에서는 UGC(User Generated Content)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뜻은 같다보니... 2005년 이후 인터넷 주료로 등장하여 기존 피생산자였던 이용자가 놀이중심의 자발적인 생산을 통해 탄생시킨 콘텐츠라고 보고 있습니다. (Wikipedia | UGC 정의 자료)
    또한, 시간이 가면서 어떤 특징으로 성정하여 왔는지.. WEB 2.0으로 대변되는 기술력과의 트랜드와 결합하여 UCC의 시대가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고 보는 등 UCC에 대해서 어떠한 배경에서 상장 할 수 있었고 어떠한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마케팅적으로 수익모델 등등에 대해서 매우 잘 나와 있는 자료입니다.
    UCC가 뭐냐고 회사에서 PT하라고 한다면.. 그냥 이거 들구 하면 좋겠다는 생각두 드네용... 쿨럭~

UCC를 통해보는 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Daum communication e-Marketing 본부

- 목차 -
1. UCC란 무엇인가?
 1.1 UCC의 개념
 1.2 UCC의 성장배경 및 특성
 1.3 UCC의 유형
2. UCC의 마케팅적 의의
 2.1 소비자의 소비 형태의 변화
 2.2 제품 구매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UCC
 2.3 경험제공자(Experience provider)로서의 기업
 2.4 고객의 참여를 통한 기업 - 고객간 상호가치 증대
3. UCC의 현황
 3.1 포털 내 UCC 영역 비중의 증가
 3.2 UCC이용의 보편화
 3.3 UGC(이용자 순수 제작 컨텐츠)의 확장
 3.4 동영상 UCC의 성장
 3.5 멀티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포털의 UCC 활성화 전략
 3.6 Daum의 UCC 현황 및 전략
4. UCC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4.1 일반광고 - UCC 플랫폼 트래픽 증가를 활용한 광고수익
 4.2 중개수수료 - UCC교환, 공유를 통한 P2P, P2C 중개 수수료 획득 모델
 4.3 광고 수익쉐어 - 이용자의 UCC를 통해 발생한 광고 수익을 쉐어
 4.4 기타 모델 - Complex Model
 4.5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한 UCC
     - 깨끗한 UCC 만들기
     - 양질의 UCC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