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해외 방송영상시장 가이드 북 : 2007.01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 10. 2. 04:43보고서/Broadcasting

반응형


Ps. 일본 / 대만 / 중국 / 홍콩 / 인도네시아 / 베트남 / 미얀마에 대한 자료가 있으며
      방송국의 주요 자본관계
      수출 프로그램의 장르별 비중이나 해외 드라마 편성율
      해외 지상파에서 방송된 한국 드라마 목록 등 다양한 방송 기반 자료들이 있어
      방송콘텐츠 수출 산업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해 준다.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해외 방송영상시장 가이드 북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윤재식 책임연구원

- 목차 -
I. 일본의 방송영상 시장
1. 서론 : 일본 방송 현황 개황
 1) 통신과 방송의 융합
2. 일본 방송영상 산업 환경
 1) 일본 방송영상 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영상산업 전망
 2) 방송광고산업
3. 일본 방송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 시장
 2) 케이블 시장
 3) 위성방송 시장
 4) 기타 시장
4. 일본 영상물 유통 구조 및 시스템
 1) 영상물 유통 구조
 2) 영상물 유통 제도 / 시스템
 3) 영상물 유통 구조
  (1) 국외 영상물 수입 현황
  (2) 지적 재산권 관련 제도 : 불법 유통 억제 목적
5. 일본 시장에서의 방송 영상물 유통 현황
 1) 외국 영상물 교역현황(수출입 현황)
  (1) 드라마
  (2) 기타 장르
  (3) 외국 방송영상물 유통전망
 2) 외국 영상물 편성현황
  (1) 드라마 편성
  (2) 기타 장르 편성
  (3) 외국 영상물 편성의 장애요인
6. 일본 시장에서의 외국 영상물 수용자 현황
 1) 외국 영상물에 대한 시청률
  (1) 드라마
  (2) 기타 장르
 2) 외국 영상물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용자 평가
7.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 한류 형성배경
 2) 2006년 한국방송프로그램 방영 현황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 반응
  (1) 프로그램 인지도 및 시청 경험
8. 방송 한류의 문제점 분석
 1) 프로그램 편성상의 이유
 2) 방영권 가격의 상승
9.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II. 대만의 방송시장
1. 서론
2. 방송영상산업 환경
 1) 방송영상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영상산업 전망
 2) 방송광고산업
3. 각국 방송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 시장 (장르별 콘텐츠 시장)
  (1) 지상파 TV산업 현황
 2) 케이블 TV산업현황
 3) 위성방송 시장
 4) 기타 시장
  (1) 방송산업 현황
  (2) 영화산업현황
  (3) 중화텔레콤 MOD의 해외 프로그램 구매 시 난점
4. 각국 영상물 유통 구조 및 시스템
 1) 영상물 유통 구조
 2) 국외 영상물 유통 구조 및 현황
  (1) 국외 영상물 유통구조 (수입현황)
  (2) 지적 재산권 관련 제도 : 불법 유통 억제
  (3) 국외 영상물 쿼터 및 관련법
  (4) WTO, FTA 영상물 수입 개방 현황
5. 각국 시장에서의 방송영상물 유통 현황
 1) 외국 영상물 교역 현황(수출입 현황)
  (1) 외국 방송영상물의 유통 전망(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에 따른 전망)
 2) 외국 영상물 편성현황
  (1) 드라마 편성
  (2) 외국 영상물 편성의 장애요인
6. 대만 시장에서의 외국 방송영상물 수용자 현황
 1) 외국 영상물에 대한 시청률
  (1) 드라마
  (2) 기타 장르
 2) 외국 영상물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용자 평가
  (1) 드라마
  (2) 기타 장르
7.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한류 형성 배경
 2) 2006년 한국방송프로그램 방송현황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 반응
8. 방송 한류의 문제점 분석
9.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III. 중국의 방송영상 시장
1. 서론 : 중국 방송산업 현황
2. 방송영상산업 환경
 1) 방송영상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광고 산업
  (1) TV광고 점유율의 증가
  (2) 2005년 TV광고경영의 변화
  (3) TV매체 광고업의 투입정황
3. 중국 방송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시장 (장르별 콘텐츠 시장)
 2) 케이블 시장
 3) 위성방송시장
4. 영상물 유통현황
 1) 드라마 유통현황
 2) 외국영상물 수출입현황
 3) 국외영상물 쿼터 및 관련법
5. 중국 내 영상물 유통 현황
 1) 국내외 영상물 교역현황
 2) 외국 영상물방영 현황과 편성
 3) 외국 영상물의 시청률
6.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 한류 형성 배경
 2) 2006년 12월 한국방송프로그램 방영현황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들의 반응
7. 방송 한류의 문제점
 1) 일방교류의 문제
 2) 너무 비싼 가격
 3) 구태의연한 내용
 4) 한국문화인들의 매너
8.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1) 쌍방향 교류의 중요성
 2) 한류에 대한 긍지 필요
 3) 공동제작의 필요성
 4) 새로운 콘텐츠 개발

IV. 홍콩의 방송영상 시장
1. 홍콩 방송 현황 개황
 1) 홍콩의 방송
 2) 영화수출현황
 3) 방송프로그램
2. 방송 영상 산업 인프라 구조 및 전망
 1) 디지털 기술과 매체의 결합
 2) CEPA에 따라 중국진출에 유리
 3) 방송 광고 산업
3. 홍콩 방송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 시장
 2) 케이블 시장
 3) 위성방송 시장
 4) 지상파 디지털 방송 세부계획
  (1) Working Group 구성
  (2) 향후 세부 일정
  (3) 디지털 방송 표준 결정
  (4) 투자 계획
4. 홍콩 영상물 유통 구조 및 시스템
 1) 유통 동향
 2) TV방송사의 프로그램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5. 홍콩 시장에서의 방송 영상물 유통 현황
 1) 외국 영상물의 유통 전망
  (1) 영화시장
  (2) 방송시장
 2) 외국 영상물 편성 현황
  (1) 드라마 편성
  (2) 기타 장르 편성
 3) 각국 시장에서의 외국 방송 영상물 수용자 현황
  (1) 외국 영상물에 대한 시청률
  (2) 외국 영상물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용자 평가
6.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 한류 형성 배경
 2) 한국 방송 프로그램 방영 현황
  (1) 방송 초기
  (2) 2006년 현재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 반응
 4) 변하고 있는 수용자 반응
 5) 방송 한류의 문제점 분석
7. 중화권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8. 마치며 : 홍콩의 한류

V. 인도네시아의 방송영상 시장
1. 인도네시아 방송현황 개황
2. 방송영상산업 환경
 1) 방송영상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영상산업 전망
 2) 방송광고 산업
3. 각국 방송 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 시장 (장르별 콘텐츠 시장)
 2) 케이블 및 위성방송 시장
4. 인도네시아 영상물 유통 구조 및 시스템
 1) 영상물 유통 구조
 2) 영상물 유통 제도/시스템
 3) 국외 영상물 유통 구조 및 현황
  (1) 국외 영상물 유통구조 (수입현황)
  (2) 지적 재산권 관련 제도 : 불법 유통 억제
  (3) 국외 영상물 쿼터 및 관련법
  (4) WTO, FTA 영상물 수입 개방 현황
 4). 방송영상물 유통 현황
5.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 한류 형성배경
  (1) 한류 형성의 배경
  (2) 1993년에 실시된 외국인 산업연수생 제도에 의한 영향
       : 2006년 고용허가제도 실시에 따른 한국어 인증시험 제도로 인한 영향
  (3) 정치적 변화에 따른 언론 규제완화로 인한 인도네시아 방송 매체의 증가
  (4) 근대 역사적 흐름의 공감대와 문화적 친화성
  (5) 한국 대중문화의 우수성
  (6) 외국인과 외국 문화에 대한 호의적 태도
 2) 2006년 한국방송프로그램 방영현황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 반응
6. 방송 한류의 문제점 분석
7.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VI. 베트남의 방송영상 시장
1. 서론 : 베트남 방송현황 개황
2. 방송영상산업 환경
 1) 방송영상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영상산업 전망
 2) 방송광고산업
3. 베트남 방송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
 1) 텔레비전 시장
 2) 케이블 시장
 3) 위성방송 시장
 4) 디지털 방송
 5) 인터넷 방송
4. 베트남 영상 유통 구조 및 시스템
 1) 영상물 유통 구조
 2) 해외 방송 프로그램 유통 증명
 3) 영상물 유통 제도
  (1) 영상물 포맷에 관련된 문제
  (2) 디지털 영상물 쿼터 폐지
  (3) 방송장비 수입 감세
  (4) 기타 문제
5. WTO,FTA 영상물 수입개방 현황
6. 베트남 시장에서의 방송영상물 유통 현황
 1) 외국 영상물 교역 현황
  (1) 드라마
  (2) 기타 장르
  (3) 외국방송영상물의 유통 전망
 2) 외국 영상물 편성 현황
  (1) 드라마 편성
  (2) 기타 장르 편성
7. 베트남 시장에서의 외국 방송영상물 수용자 현황
 1) 드라마
 2) 기타 장르
8. 방송 한류 현황
 1) 방송 한류 형성배경
 2) 2006년 한국 방송 프로그램 방영 현황
 3) 방송 한류에 대한 수용자 반응
 4) 방송 한류의 문제점 분석
  (1) 내용 혁신
  (2) 형식 확장
  (3) 방송 게임 프로그램 개발
9.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VII. 미얀마의 방송영상 시장
1. 서론 : 미얀마 방송현황 개황
 1) 방송국 및 채널
 2) 연기자
 3) 시청률
2. 방송영상산업 환경
 1) 방송영상산업
  (1)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및 구조
  (2) 방송영상산업 전망
 2) 방송광고 산업
  (1) 방송 광고비 현황
  (2) 지역 및 외국 방송사의 광고비 지출
3. 미얀마 영상물의 유통 구조
 1) 영상물 유통 구조
 2) 영상물 유통 시스템
 3) 국외 영상물 유통 구조 및 현황
  (1) 국외 영상물 유통 구조
  (2) 지적 재산권 관련 제도
4. 미얀마 시장에서의 방송영상물 유통 현황
 1) 외국 영상물 교역 현황
 2) 외국 영상물 편성 현황
 3) 외국 영상물 편성의 장애 요인 및 그 대책
5. 미얀마에서의 외국 방송영상물에 대한 수용자 현황
 1) 외국 영상물에 대한 시청률
 2) 외국 영상물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용자 평가
6. 방송 한류 현황
7. '한류'의 문제점
8. 방송 한류 확대를 위한 전략
 1) 드라마 수출
 2) 문화 교류 행사의 활성화
 3) 문화 교류 행사 참여를 적극 유도
 4) 문화 교류 행사 참여를 적극 유도
 5) 영화 수출
 6) 연수 시스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