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 16. 18:00ㆍInnovation Talk
[ ITReport Talk ]
지난달 하순 JPMorgan Cazenove(JP모건의 영국 증권업체)은 전기차로 인하여 자동차 딜러와 자동차금융 및 석유산업이 하향산업(패자)이 될 것이다라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이것은 저의 사라질직업으로 생각되었던 기존 자동차 정비사에 대한 시각과 비슷합니다.
관련 글 :
2017/08/04 - 4차산업혁명, 전기자동차로 인한 자동차 정비업. 자동차 정비사가 살아가기 힘들어진다.
아래는 CNBC과 보도한 JP모건의 방송 :
특히, JP모건은 전기자동차로의 전환과정이 수년간에 걸쳐 진행 될 것이지만 이로 인한 산업적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내연기관 자동차의 동력전달 부품은 최대 2천여개에 달하지만 전기자동차는 수십개에 달해 이로 인한 유지보수가 대폭 감소할 것이며 자동차의 수명은 크게 늘어날 것이라 예측하였습니다.
특히 유지비용은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10% 수준일 것이라 하였습니다.
이것은 다시 이야기 하자면 기존 자동차 부품사들의 부품은 전기자동차에 대부분 들어가지 않게 될 것이며 빠른 업종전환 또는 전기자동차에 들어갈때 효율성이 좋도록 하는 부품생산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나 자율주행 자동차가 확대된다면 사고율도 줄어들 수 있어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부품의 량 또한 줄어들게 되어 자동차 부품사들의 성장력이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 동력전달 부품의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자동차 산업의 설비투자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이는 국내 산업생산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고려할 때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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