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_12_KDDI_인터넷전화 시장에서의 상품차별화 전략연구

2007. 9. 12. 21:08보고서/Te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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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인터넷 전화 시장에 대한 상품 전략을 하기 위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자료입니다. VoIP 관련 계시는 분들은 꼭 한번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인터넷전화 시장에서의 상품차별화 전략연구
장범진/나성현/이은곤

- 개요 -

인터넷전화는 대표적인 융합서비스 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2004년 제도화를 통하여 정식으로 시장이 출범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전화 서비스 활성화는 아직까지 미흡한 수준에 머므르고 있어서 기대되었던 유선 음성시장의 경쟁촉진 및 망 고도화에 대한 기여도가 가시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하여 시장출범 이후 최초로 시장현황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장 특성을 분석하고 특히, 활성화 저해 요인들을 지적하였다. 특히, 착신번호로 할당된 070- 인터넷서비스의 부진은 서비스 차별화와 인터넷전화 번호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전화가 기존 PSTN 전화와는 수직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용자가 개개인의 기호 보다는 가격 등 수직적인 요인에 의하여 서비스를 선택하고, 사업자는 이러한 수요의 특성을 반영하여 영업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그러나, 인터넷전화의 경우 수직적인 규제 체계가 인터넷전화의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070-으로 지정된 인터넷전화 번호 정책은 전략적인 실익이 없이 인식의 차별화에만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활성화 저해 요인 중 특히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제도가 차별화의 제약을 해소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해외 사례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
목 차
서 언
요약문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인터넷전화 시장 및 정책
제 1 절 융합측면에서 인터넷전화의 의미
1. 융합 개념의 진화
2. 융합 서비스로서의 인터넷전화
3. 인터넷전화와 융합 시장
제 2 절 인터넷전화 제도화 및 파급효과
1.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도화 현황
2. 인터넷전화 제도화의 쟁점 및 사후 평가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제 3 장 인터넷전화 시장현황 조사 결과
제 1 절 조사 개요
제 2 절 조사 결과
1.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공 사업자 수 및 서비스 별 주요 사업자
2. 시장 현황 조사 결과 종합
3. 사업자 지위별 조사 결과
4. 서비스 제공 유형별 조사 결과
5. 사업자 비즈니스 모델별 클러스터링 결과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제 4 장 수직적 차별화와 인터넷전화 활성화 전략
제 1 절 수직적 차별화와 인터넷전화 시장
1. 수직적 차별화 이론
2. 인터넷전화 시장에서의 수직적 차별화
3. 인터넷전화 번호 정책과 수직적 차별화
제 2 절 인터넷전화 번호 관련 정책 해외 사례
1. 미 국
2. 영 국
3. 호 주
제 3 절 정책적 시사점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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